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경제회복 지속 위한 공조 강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앙카라 회의··13개항 공동선언문 채택

    금융안전망 강화··한국 제안으로 IMF 내년초까지 금융안전망 평가



    주요 20개국, G20 경제수장들이 세계 경제 회복을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현지시간으로 5일 터키 앙카라에서 이틀간의 회의를 마치고 채택한 13개항의 공동선언문에서 "일부 국가의 경제상황이 개선된 것을 환영하지만 세계경제 성장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우리는 경제 회복세를 유지하기 위해 결단력 있는 행동을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경제의 회복세가 속도를 낼 것임을 자신한다"면서 "경제 신뢰 및 금융 안정성 제고를 위해 경제·금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리스크에 대한 대응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번 공동선언문에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국제통화기금, IMF가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내년 초까지 점검·평가하자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에 대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작은 불들이 큰 불로 번지지 않도록 G20이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글로벌 안전망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G20 경제수장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각국은 통화정책을 결정할 때 신중히 조정하고 서로 명확히 소통하자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또 "일부 선진국의 경제 전망 개선에 따라 긴축 통화정책 시행 가능성이 높아졌음에 주목한다"며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고 불확실성을 완화하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신중히 조정하고 명확히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재정 여력이 있는 국가들은 단기적 재정정책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도 공감대를 형성했고, 투자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키로 했습니다.


    김민수기자 ms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그것이 알고싶다` 교도소 내 최고권력 `의무과장` 권한 보니?
    ㆍ나 혼자 산다 도끼, “약국용 자동차 따로 있다“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슈퍼스타K7 악마의 편집 가인, 19禁 란제리 화보 ‘아찔’
    ㆍsg워너비 이석훈, 최선아와 부부됐다 “속도위반 아냐”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손경식 CJ 회장 "모든 사업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의 문 열린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지금 전 세계 소비자들은 K푸드, K콘텐츠, K뷰티 등 K라이프 스타일을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다시 말해...

    2. 2

      전영현 삼성전자 부회장 "HBM4 '삼성이 돌아왔다' 고객 평가"

      전영현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부회장)은 2일 "HBM4(6세대 고대역폭메모리)가 고객들에게 '삼성이 돌아왔다'는 평가까지 받으며 차별화된 성능 경쟁력을 보여줬다"며 "근원적인 기술 경쟁력을 반드시...

    3. 3

      쿠쿠, 겨울철 안락한 휴식 위한 안마의자·가습기 내놨다

      쿠쿠가 겨울철 안락한 휴식을 위한 프리미엄 안마의자 ‘쿠쿠 레스티노 J체어’와 초음파 가습기 ‘쿠쿠 아이편한 가습기 큐브’ 2종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신제품은 실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