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평균 데이트비용, 한국 남녀 결혼 늦추는 이유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SBS)



    평균 데이트비용, 한국 남녀 결혼 늦추는 이유는?



    평균 데이트비용이 SNS에서 관심을 모은다.



    26일 결혼정보회사 듀오는 최근 전국 미혼남녀 561명(남257명, 여3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하루 데이트 평균 비용은 `55,900원`으로 알려졌다.



    데이트 비용을 `번갈아 낸다`가 47.2%로 절반을 차지했다. 이어 `남성이 주로 낸다`가 34.6%, `데이트 통장을 이용(13.7%) 순이다.



    한편, 이런 가운데 혼인율 역대 최저 소식도 전해졌다.



    지난해 인구 1000명당 혼인 건수(조혼인율)가 6.0건으로 1970년 이후 역대 최저로 나타났다. 이는 결혼 적령기 인구가 줄어든 영향도 있지만, 일부 젊은 층이 (경제적 이유로) 결혼을 늦추고 있다는 분석도 흘러 나온다.



    그렇다면 `청년 달관세대`란 무엇일까. 달관세대는 일본의 `사토리 세대`를 옮긴 말로, 돈벌이나 출세에 관심 없는 20대를 가리키는 신조어다.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직장인 1150명을 대상으로 `달관세대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 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8.6%가 `달관세대`라는 신조어를 들어봤다. 이중 85.6%가 달관세대에 `공감한다`, 14.4%는 `공감하지 못한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대상자들이 `달관세대`에 공감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 나도 그럴 것 같다`는 의견이 28.9%로 가장 많았다. 특히 `취업이 어려우니 그렇게라도 소비를 줄여 생활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26.7%로 나타났다.



    하지만 달관세대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청년실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하려는 포장일 뿐`이라는 이유가 46.4%, `저렇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들은 부모님의 지원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는 이유가 26.3%를 기록했다.



    한편, 일본에서 탄생한 `사토리(さとり)세대`의 뜻이 우리 말로 어떤 뜻에 가장 가깝게 해석되느냐는 질문에 `절망, 체념`이 47.8%, `사회적 포기`가 35.0%로 부정적 해석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안분지족`(14.8%), `효율적`(2.4%) 같은 긍정적 해석도 눈길을 끌었다.



    달관세대 외에도 청년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 중 가장 공감을 얻은 단어는 `삼포세대`(사회경제적 압박으로 3가지-연애ㆍ결혼ㆍ출산을 포기하는 세대)로 응답률 24%를 기록했다.
    장지연기자 wowsports0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구라 합의 이혼, 통장잔고 `3600원`vs`꼼꼼한` 가계부
    ㆍ황정음, 보기만 해도 야한 `D컵 란제리`로 박서준心 저격?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황정음, 29禁 비키니 몸매로 박서준 유혹하나? `너무야해`
    ㆍ택시 박은지vs클라라, 신경전 이어 D컵 몸매 대결? `아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중기부, 기술사업화 전용 R&D 신설...294개 과제 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2026년 민관공동기술사업화(R&D) 1차 시행계획'을 12일 공고하고 참여 기업 모집에 나섰다.중기부는 기존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내 분산...

    2. 2

      "삼전·하닉 대기업 활약 대단하니"…'준조세' 더 뜯겠단 정부 [김익환의 부처 핸즈업]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잘하면 2% 성장도 가능하죠.”정부와 한국은행 관계자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수출과 소비가 살아나고 있어 올해 2%대 성장도 가능하다...

    3. 3

      예비신랑, 결혼 앞두고 샤넬백 사러 백화점 갔더니…'깜짝'

      명품 브랜드 샤넬이 새해 초부터 가격 인상을 단행한다. 에르메스, 롤렉스 등 주요 명품 브랜드들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도미노 인상'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샤넬은 오는 1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