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차이나 펀드 악몽’ 막을 수 있나?



지난 1년 동안 거침없이 올랐던 중국 증시가 6월 중순 이후 급락하고 있다. 장밋빛 전망 일색이었던 중국 증시에 대해 갑작스럽게 거품 논쟁과 함께 앞날을 보는 시각도 비관론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금융위기 직전 차이나 펀드에 가입해 깊은 상처를 갖고 있는 국내 투자자에게는 또다시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중국 증시의 급락원인은 지난 1년 동안 급등한 배경부터 살펴봐야 한다. 주가결정의 최대 요인인 경기를 좋다고 진단한 예측기관이나 금융사는 거의 없었다. 작년 성장률은 7.4%로 16년 만에 중국 정부 목표인 7.5%를 밑돌았다. 단기적으로 ‘연착륙과 경착륙’, 중장기적으로 ‘중진국 함정’ 가능성을 놓고 작년 내내 논쟁이 지속됐다.



경기가 침체되는 속에 주가가 급등하자 ‘후강통(상하이와 홍콩 증시 상장 주식 간 교차매매) 효과’로 밀어 붙이는 금융사가 많았다. 제도적으로 중국 주식 직접 투자의 길이 열린다 하더라도 경기가 침체된다면 실행에 옮기는 것은 쉽지 않다. 경제기초여건이 받쳐주지 못하면 투자 수익을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성장률 인식부터 잘못됐다는 얘기다. 투자 관점에서 성장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S자형 이론’에 대한 인식이 전제돼야 한다. 이 이론은 사람의 성장곡선에서 유래됐다. 사람이 태어나 유아기를 거쳐 청소년 전반기에 들어서면 하루가 다르게 자란다. 이후 청소년 후반기에 들어서면 그 속도가 둔화되다가 장년기 이후에는 멈춘다는 것이 성장곡선의 핵심이다.



중국 경기침체 진단의 잣대가 된 10%대 성장률은 S자형 이론에 적용하면 청소년 전반기에 해당한다. 1인당 국민소득으로 따진다면 3000달러 내외다. 작년에는 8000달러에 육박해 청소년 후반기에 들어섰다. 성장률이 둔화되는 것은 당연하다. 차트 분석(X축에 분기, Y축에 성장률) 상 10∼12%에서 7%로 떨어졌다고 경기가 침체로 진단하는 잘못된 판단이다.



경기가 침체됐다고 진단하면 날로 높아지는 중국의 국제 위상을 설명할 길이 없다. 모든 투자는 상대 수익률이 의해 결정된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외환위기 당시 예금금리는 20%대였다. 이때 A은행은 20%, B은행은 23%를 지급한다면 시중자금은 B은행으로 몰린다. 최근처럼 예금금리 절대수준이 1%대로 떨어져 A은행은 1%, B은행은 1.5%라면 결과는 외환위기 당시와 동일하게 나온다.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 추세가 일반적이다. 중국 성장률이 떨어졌긴 했지만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떨어져 국제 위상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 높아지는 국제 위상에 맞춰 양대 자유화 부문 중 경상거래에 비해 미흡했던 자본거래 자유화를 끌어 올리는 과정에서 중국 국민 뿐만 아니라 외국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했다.



S자형 이론을 중국 증시에 적용해 보면 이미 연초부터 주가가 올라간다 하더라도 그 속도는 둔화될 가능성이 높았었다. 주가가 높아질수록 호재보다 악재에 더 민감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주가가 낮아 악재보다 호재에 민감했던 1년 전에 비해서는 같은 1000포인트를 올라간다 하더라도 이제는 시간이 더 걸린다는 의미다.



주가가 1000포인트 올랐다 하더라도 수익률은 1년 전에 비해 절반수준으로 떨어진다. 상하이 지수가 1년 전 ‘2000’대였을 때는 상승폭 1000포인트의 수익률은 50%이지만, ‘4000’대로 올라온 최근에는 25%에 불과하다. 통계기법 상 ‘기저 효과(분자가 같아도 분모에 따라 증감률이 달라지는 현상)’ 때문이다.



재테크 양대 요인인 투자 기간이나 수익률 면에서 주가가 올라갈수록 더 어려워진다는 의미다. 하지만 중국 증시에 먼저 투자해 높은 수익을 낸 스마트 머니가 주변에 속속 나타남에 따라 부러움과 시기심에 마음이 급해져 직접 투자하려는 일반 투자자가 늘고 있다. 이런 심리에 편승해 중국 주식을 뒤늦게 사라고 권유하는 금융사도 있었다.



심지어는 ‘작년 말까지 권유했던 브라질 국채를 팔고 그 대금으로 중국 증시에 투자하라’고 추천하는 증권사도 있었다. 투자자, 금융사 모두가 과욕이다. 이때 기본과 균형을 지키면서 신중하고 기다리는 투자를 해야 한다. 중국과 같은 신흥국 주식 투자일수록 그렇다. 하지만 이런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사이 중국 증시가 폭락하는 사태를 맞고 있다.



증시 폭락·경기 둔화·부동산 거품·그림자 금융. 현재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현안이다. 특히 감독권에서 벗어난 모든 유동성을 통칭하는 그림자 금융 규모가 워낙 커 올 6월 이후 주가 폭락이 자칫 부동산 거품 붕괴로 이어져 ‘중국판 모기지 사태’가 발생하는 것인 아닌가 하는 위기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증시 폭락을 계기로 급부상하고 있는 ‘그림자 금융발 위기설’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한 논리적 근거로 ‘나선형 악순환 이론`을 꼽는 학자가 많다. 경제학에서 한동안 사라졌던 이 이론이 중국 경제가 당면한 현안, 그 중에서 그림자 금융발 위기설을 설명하는데 다시 거론되는 것은 사회주의 국가의 성장 경로에 대한 이해가 전제돼야 한다.



중국처럼 사회주의 국가의 성장경로를 보면 초기에는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의 양만 단순히 늘려 성장하는 `외연적 단계`를 거친다. 이 단계에서 ‘루이스 전환점(농촌에서 더 이상 노동공급이 중단돼 임금이 급등하는 시기)’과 같은 한계에 부딪치면 그 이후에는 생산요소의 효율성을 중시해 성장하는 `내연적 단계‘로 이행되는 것이 정형적인 경로다.



대부분 사회주의 국가들은 이 경로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부동산(혹은 증시) 거품, 물가 앙등 등과 같은 심각한 성장통을 겪는다. 중국도 이런 후유증을 걷어낼 목적으로 1차로 2004년 하반기부터 1년 6개월 동안, 2차로 2010년부터 긴축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중국 정부는 물가를 잡는데 주력해 온 것이 다른 사회주의 국가와 다른 점이다.



하지만 긴축정책의 주 수단으로 삼았던 금리인상이 대내외 여건이 따르지 않아 실패했다. 1차 긴축기에는 의욕적으로 단행했던 금리인상이 때 맞혀 불어 닥친 증시 호황으로 국내 여신을 잡는데 한계가 있었다. 2차 긴축기에는 미국 등 선진국이 금리를 대폭 내리자 중국과의 금리차를 노린 핫머니가 대거 유입돼 증시보다 부동산 거품이 더 심하게 발생했다. 현재 주가순자산비율(PBR)은 5배, 소득대비 주택가격비율(PIB)은 9배다.



당초 계획보다 길어진 긴축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금리인상->핫머니 유입->통화팽창->부동산 거품?물가앙등->추가 금리인상’의 나선형 악순환 고리가 형성됐다. 이 때문에 금리 인상폭도 커져 실물경기마저 둔화되기 시작했다. 작년 성장률은 7.4%로 16년 만에 목표 성장률은 7.5%를 달성하지 못했다.



이때 그림자 금융을 해결하기 위해 추가로 긴축을 단행하면 중국 경제는 곧바로 경기순환 상으로 ‘경착륙’에 추락할 위험이 높다. 중국 정부는 긴축정책을 추진해 자산거품과 인플레를 걷어내고 성장률(비행기)을 잠재수준(활주로)으로 안착시켜 경제주체(승객)들을 불안하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 목적이었다.



중국 경기가 경착륙된다면 나선형 악순환 과정에 ‘경기침체’라는 고리가 더 추가돼 경제발전단계 상으로 우려 차원에서 제기해 왔던 ‘중진국 함정’에 실제로 빠져들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이 우려되면 핫머니가 급속히 이탈돼 자산거품이 꺼지고 경기는 ‘역(逆)자산 효과’로 상당기간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뒤늦게 그림자 금융의 심각성과 나선형 악순환 고리를 인식한 중국 정부는 이런 최악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긴축정책의 방향을 대거 수정했다. 작년 11월부터 예금과 대출금리 인하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부양책을 추진했다. 하지만 올해 6월 중순 이후 뜻하지 않는 증시 폭락으로 오히려 잠복돼 왔던 ‘그림자 금융발 위기설’까지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2단계 부양조치로 ‘중국판 양적완화’ 정책을 내놓은 데 이어 3단계 부양조치로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를 단행했다. 최후 보루인 이 정책의 성공 여부가 올해 여름 휴가철 이후 세계 증시 흐름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schan@hankyung.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여성 가슴노출 허용하라" 뉴욕 대규모 시위··뭔 일이래?
ㆍ진짜 사나이 한채아, `D컵 볼륨+꿀벅지`로 男心 저격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진짜 사나이` 한채아vs한그루, `D컵 볼륨` 비키니 몸매 공개 `깜짝`
ㆍ이재명 성남시장, `청순매력` 백아연과 무슨 사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