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현직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연방교도소를 찾았다.



수감자를 대폭 줄이는 방향으로의 사법개혁을 연일 주창하는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개혁 의지를 안팎에 과시하기 위한 상징적 행보로 남부 오클라호마 주 엘리노의 연방 교도소를 방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곳에서 교도소 간부들과 간수는 물론 재소자들 가운데 6명의 비폭력범을 만나 무릎을 맞대고 대화를 나눴다.



또 연방교도소관리국 찰스 사무엘스 국장의 안내에 따라 독방 동인 B구역을 둘러보다 `123`이라는 번호가 쓰인 감방문을 열고 내부를 살폈다.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경호상려해 방문 당시 회색빛 독방 동은 소개된 상태였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같은 동 복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기 재소자들은 내가 했던 것과 다르지 않은 실수를 한 젊은이들"이라며



"다른 점은 그들은 지원체계와 두 번째 기회, 이러한 실수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할 자산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 역시 젊은 시절 마리화나와 코카인 등 마약사용 경험을 회고록에서 밝힌 바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 방문은 형사사법 시스템에에 관해 우리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모두 부각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며



"연방 차원에서 먼저 개선이 시작되고 각 주가 뒤따르는 것을 보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엘리노 교도소의 재소자 절반 정도는 마약사범이며 이 시설은 이른바 근거중심 마약남용치료 프로그램의 현장이기도 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가 모든 재소자를 1년 동안 가두는 데 쓰는 비용이면 모든 공립대학의 등록금을 없앨 수 있다"며



마약 등 범죄자에게 무조건 일정 기간 이상의 형량을 선고하도록 한 `최소 의무형량` 제도를 연말까지 폐지 또는 완화할 것을 의회에 요청했다.


양승현기자 yanghas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FNC 김용만 노홍철까지 넘본다··초대형 예능제국 꿈꾸나?
ㆍ테이스티vs울림엔터테인먼트, 활동 중단 진실공방 `진실은 어디에?`
ㆍ`20대女` 2kg 빠질 때, `홍진영` 5kg 감량한 이유 `이것`이 달랐다.
ㆍ구하라vs이유비 19禁 볼륨 대결로 이준기心 저격 `아찔`
ㆍ[날씨예보] `태풍 11호 낭카` 한반도 `영향권`··주말 날씨 예상 강수량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