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변이를 1시간 안에 찾아내는 기술이 한국과 미국 공동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범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교수는 하버드대 의대 연구진과 함께 ‘발현변화 유전자를 최대 630배 빠르게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9일 발표했다. 발현변화 유전자는 유전자 변이에 따라 세포 단백질 생산량이 변화한 유전자로 폐암 위암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된다. 유전자가 변이에 의한 발현변화를 밝혀내면 이를 겨냥한 새로운 치료법과 치료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지금까지 발현변화 유전자를 찾아내는 과정은 한 달 정도 걸렸다. 수백명에서 수천명의 유전자와 변이를 비교·분석해 통계적으로 추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연구 진행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다.

연구진은 통계적 방법론의 하나인 ‘다변량 정규분포’ 기법으로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약 1시간이면 유전자를 찾아낼 수 있다. 환자 수와는 상관없이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정확도도 98%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교수는 “실제 유전자 분석에 적용한 결과 기존 방법으로 487시간이 걸리던 변이 유전자 발굴이 채 1시간도 안 되는 0.77시간(약 46분) 만에 끝나 630배 이상 빠른 것으로 분석됐다”며 “향후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유전학회지 6월호에 실렸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