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혁의 '후강퉁 완전정복'<24> 풍력 등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주목해야
국내에선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로 태양열 에너지가 주로 꼽힌다. 이외에도 수력과 풍력, 지열 등 여러 가지 분야가 거론된다. 중국이 주목하는 신재생에너지에는 태양열, 수력, 풍력 등이 있다. 중국에 장기 투자할 생각이 있다면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가장 쉬운 투자 방법은 현재 상장돼 있는 발전소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이다. 중국 전력사업은 국유 기업개혁, 전력 개혁 등 여러 주제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력산업의 기반이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포괄하는 투자처를 찾는 것이 가장 쉽다. 예를 들어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화능국제전력의 경우 단순히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 외에 발전소를 건설하는 일도 한다. 발전소 건설, 풍력, 수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업체도 시장의 관심을 꾸준히 받을 수 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중국에선 수력으로 만들 수 있는 전력량보다 풍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력량이 더 많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는 풍력발전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산업으로 보고 있다. 풍력의 경우 기계업종으로 분류해야 한다. 그 기술이 계속 이어진다는 점에서 태양광보다 리스크가 크지 않다.

일반 발전소 관련주 외에는 풍력발전사업 개발, 투자관리, 건설을 전문으로 하는 절능풍력발전과 중국 최초의 풍력 터빈 시스템 타워 전문 기업인 태성풍능을 주목해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