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개념이란 무엇일까.



스트레스의 개념이란, 견디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쌓이는 정신적, 육체적 긴장 상태를 뜻한다.



한편, 이런 가운데 OECD 회원국 중 한국 노인 빈곤율 1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OECD는 최근 “세계 각국의 빈부 격차가 더 심해져 회원국들 내부에서 부의 불평등이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OECD에 따르면 OECD 회원국들의 상위 10% 부유층이 하위 10% 빈곤층보다 소득이 약 9.6배 더 많아 지난 2000년의 9.1배 보다 빈부 격차가 더욱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의 노인 빈곤율이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노인층의 상대적 빈곤율은 49.6%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에서는 최고령 남성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올해 112세인 모모이 사카리 씨(일본)가 `세계 최고령 남성 기네스북`에 오른 것.



1903년 2월 5일 후쿠시마(福島)에서 태어난 모모이 씨는 농화학 교사로 평생 일했으며, 1950년대에 교장직을 역임했다.



그는 현재 도쿄의 한 의료기관에서 요양치료를 받고 있다. 귀가 잘 들리지 않지만 혼자서 책을 읽고 전화도 받고 TV로 스모 경기를 보는 등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이런 가운데 혼인율 역대 최저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해 인구 1000명당 혼인 건수(조혼인율)가 6.0건으로 1970년 이후 역대 최저로 나타났다. 이는 결혼 적령기 인구가 줄어든 영향도 있지만, 일부 젊은 층이 (경제적 이유로) 결혼을 포기했다는 분석도 흘러 나온다.



그렇다면 `청년 달관세대`란 무엇일까.



달관세대는 일본의 `사토리 세대`를 옮긴 말로, 돈벌이나 출세에 관심 없는 20대를 뜻하는 신조어다.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직장인 1150명을 대상으로 `달관세대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 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8.6%가 `달관세대`라는 신조어를 들어봤으며, 이중 85.6%가 달관세대에 `공감했다`, 14.4%는 `공감하지 못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대상자들이 `달관세대`에 공감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 나도 그럴 것 같다`는 의견이 28.9%로 가장 많았다. 특히 `취업이 어려우니 그렇게라도 소비를 줄여 생활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26.7%로 나타났다.



하지만 달관세대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청년실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하려는 포장일 뿐`이라는 이유가 46.4%, `저렇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들은 부모님의 지원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는 이유가 26.3%를 기록했다.



또한 일본에서 탄생한 `사토리(さとり)세대`의 뜻이 우리 말로 어떤 뜻에 가장 가깝게 해석되느냐는 질문에 `절망, 체념`이 47.8%, `사회적 포기`가 35.0%로 부정적 해석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안분지족`(14.8%), `효율적`(2.4%) 같은 긍정적 해석도 눈길을 끌었다.



달관세대 외에도 청년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 중 가장 공감을 얻은 단어는 `삼포세대`(사회경제적 압박으로 3가지-연애ㆍ결혼ㆍ출산을 포기하는 세대)로 응답률 24%를 기록했다.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사토리 세대 아시나요?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사토리 세대 아시나요?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사토리 세대 아시나요?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사토리 세대 아시나요?
장지연기자 wowsports0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SNL 클로이 모레츠, 화보서 `19禁 가슴골` 내밀고 뭐해? "`먹방` 몸매 클라스"
ㆍ다저스, 류현진 손실? 슈미트에 비하면..
ㆍ로또 1등 38명, 한곳에서 구입한 사실 드러나.. 791억 어쩌나..
ㆍ복면가왕 클레오파트라 정체는? `김연우vs김동명vs카이` 후보 지목
ㆍ中 맞춤형 신차 통했다··현대기아차, 중국시장 2위 탈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