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항소법원 "삼성 갤럭시폰, 애플 '이미지 특허' 침해 안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심 판결 일부 뒤집어
    9억3천만弗 배상액 조정될 듯
    미국 연방순회항소법원이 2012년 삼성전자가 애플에 9억3000만달러를 배상하도록 한 특허소송 판결 일부를 뒤집었다고 18일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법원이 웹사이트에 게재한 판결 내용을 바탕으로 “삼성 갤럭시폰이 애플 아이폰의 디자인 특허를 침해한 것은 맞지만 애플의 트레이드 드레스(trade dress)는 침해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트레이드 드레스는 제품의 색상과 모양, 크기 등 상품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복합적인 요소를 뜻한다. 당시 애플은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형태, 직사각형 모양을 둘러싼 테두리, 화면 윗부분의 좌우로 긴 스피커 구멍 등을 트레이드 드레스라고 주장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판결로 9억3000만달러의 배상액이 조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법원이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고 인정한 부분은 3억8200만달러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작년 8월 미국 이외 국가에선 디자인 특허 소송을 철회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세계 각국에서 전면전 양상으로 진행해 온 소송이 소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미국에서만 소송이 계속되고 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상상이 현실로 되는 순간' K-로봇의 탄생

      "달려라 달려 로보트야, 날아라 날아 태권브이∼" 50년 전 스크린에 등장했던 로보트 태권브이가 긴 시간을 건너 현실에 등장했다. 유압로봇시스템 전문기업 케이엔알시스템은 태권도의 고장 무주군에 조성될 '...

    2. 2

      韓 로봇 OS 스타트업, 글로벌 무대 '도전장'

      로봇산업의 경쟁 구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누가 더 정교한 로봇 팔을 제조하는지가 아니라 로봇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AI) 두뇌를 설계할 수 있는지가 기업 가치를 좌우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피지컬 A...

    3. 3

      네이버, 검색 점유율 60%대 탈환

      네이버가 사용자생성콘텐츠(UGC)를 앞세운 전략으로 검색 시장 점유율 반등에 성공했다. 4일 시장조사업체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2025년 네이버의 국내 검색 시장 평균 점유율은 전년 동기(58.14%)보다 4.7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