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신성인 정신을 발휘해 시민을 구조하거나 각종 선행을 베푼 18명의 경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경찰청은 15일 서울 미근동 본청에서 ‘현장애(愛) 영웅’ 18명을 초청해 우수사례 및 소감을 발표하고 이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경찰청은 현장 경찰관의 선행 미담, 주요 범인 검거 등의 사례를 취합한 뒤 내부 심사를 통해 매달 3명을 현장 영웅으로 선발해 경찰청장 표창을 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띈 사례는 쓰레기 더미 속에 방치된 6남매를 따뜻하게 보살핀 전남 나주경찰서 박민경 경위였다. 박 경위는 지난 3월 112 신고를 받고 쓰레기 더미가 가득한 집에 출동, 아무도 살 것 같지 않던 집안에서 1~9살짜리 6명의 아이들이 방치된 채 2년 넘게 살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박 경위는 아동전문기관과 협의해 아이들을 보호시설로 인계했고,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신장암 4기 판정을 받고도 경찰에 대한 열정으로 현장을 떠나지 못하는 충남 서산경찰서의 최완재 경사도 주목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대장정에 참여한 학생 150명을 호위하던 중 졸음운전하던 14t 트럭이 대열을 향해 돌진하는 것을 순찰차로 막아낸 충남 공주경찰서의 최상 경위 등이 참석해 소감을 발표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