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자본유출 우려 증폭…유동성 확충 시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기준금리 인하 등 미국과 엇갈린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으로 인해 자본유출 우려가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급격한 변동성을 대비해 정부가 외화 유동성 확충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택균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시기가 점점 다가오면서 국내에 유입된 외국자본의 유출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라가르드 IMF 총재는 17일 "신흥국이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비하고 있다 하더라도 금융 시장의 변동은 피할 수 없다"며 만반의 준비를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크게 우려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2008년 9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와 비교할 때 단기외채 비중이 크게 낮아 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낮다는 겁니다.

    또 지난달에 은행이 외화유동성 위기에 최소 한 달간 자체 대응할 수 있도록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을 도입하는 한편 은행에만 해당됐던 외환건전성부담금 부과 대상도 증권사와 카드사로 확대하는 등 대비책을 마련해놨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국내 전문가들은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급격한 자본유출이 발생해도 한국은행이 곧장 금리인상에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냅니다.

    <인터뷰> 박종규 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우리가 지금 큰 부담을 하나 안고 있는 거예요, 가계부채라는. 국제금리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상당히 급하게 올라가게 될건데 그래도 괜찮겠는가 이런 불안감이죠."

    따라서 정부가 비상시를 대비해 외화 유동성 확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주문합니다.

    <인터뷰>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

    "CMIM(아시아 역내 금융안전망) 때문에 동남아국의 위기가 발생하면 오히려 우리가 돈을 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몇몇 기축 통화국들과 통화 스와프를 체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미국, 유럽중앙은행, 영국, 스위스 이 정도가 대상입니다."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현재 3624억달러 규모인 외환보유액을 5천억달러 수준까지는 늘려야 급격한 자본유출에 대응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택균입니다.


    김택균기자 tg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수현, 인스타그램 시작하자마자 9만 팔로워…`폭발적 반응`
    ㆍ"김호정 노출 너무 고맙다".. 임권택 감독, `화장` 김호정에 고마움 드러내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람보르기니 추돌사고 현장 목격담 `망연자실 SM 차주`··"대물한도 겨우 1억 어떡해"
    ㆍ`택시` 이천희, 전혜진 혼전임신에 "장모님 앓아 누우셨고, 장인어른 디스크 수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자산 '5억' 찍는 시점은…" 세대별 '생존 전략' 이렇게 달랐다 ['영포티' 세대전쟁]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임계점을 넘었다. 올해 3월 '더 내고 더 받는' 국민연금 개혁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청년층 사이에서는 "국가가 운영하는 '폰지 사기' 아니냐"는...

    2. 2

      '금'보다 2배 뛰었다…"없어서 못 팔아" 가격 폭등에 '우르르'

      국제 은(銀) 가격이 폭등을 거듭하며 온스당 78달러선까지 넘어섰다. 26일(현지시간) 현물 은 가격은 하루 동안 9% 급등하며 78.53달러를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은값은 올해 들어서만 160...

    3. 3

      "하루만 맡겨도 돈 번다" 재테크족 우르르…'100조' 뚫었다

      증권사의 확정금리형 상품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만기가 짧은 안전자산에 돈을 맡겨 단기 수익을 확보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잔액은 이달 23일 기준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