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취업난을 겪고 있는 인문계 학생들의 취업 보완책 마련에 나선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23일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기업과 대학간 연계해 취업을 시키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지원의 일부를 인문계에 할당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1차 청년취업 아카데미 대상자 8천200명 가운데 1천700명을 인문계로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문계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방안이 추가로 보완될 전망이다.





인문계생들의 취업문제를 비롯해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올해 초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청년취업 부문이다.





이 장관은 국가 고용정보사이트인 워크넷을 통해 중견기업 1만2천500개에 대한 구인정보 등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부족한 정보는 청년이 중견기업과 직접 소통해 확인할 수 있는 툴을 구상중이라고 전했다.





이 장관은 또 대기업들의 채용계획이 불투명한 것과 관련해, 주요 대기업 30곳과 인사노무 총괄 담당자(CHO), 경제단체 등과 협의를 통해 채용정보를 청년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열정페이와 같이 인턴 등 청년들을 저임금 노동력으로 활용하는 문제가 불거지는 것에 대해 이 장관은 투 트렉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학생신분으로서 직장을 체험하기 위해 진행되는 `체험형 인턴`과 일을 하면서 더 좋은 근로조건을 가진 기업으로 가기 위해 경력을 쌓는 `경험형 인턴`으로 구분하고, 각기 다르게 대응한다는 개념이다.





이 장관은 "취업형으로 일하는 경험형 인턴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최저임금을 준수하게 하고 미준수 했을 시 과태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법을 통과시키겠다"며 "다만 기업에 체화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일하는 체험형 인턴의 경우 지나치게 근로자로 보면 기업들이 채용에 인색할 수 있으므로 양립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학교와 자치단체, 정부가 추진하는 체험형 인턴제도가 총체적으로 이뤄지도록 개선하고, 안전에 관한 사항 등 가장 기본적인 부분들이 보호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청년들이 첫 일자리에서 어떤 대우를 받았느냐로 평생 직업관이 바뀐다"며 "프랜차이즈 업계 대표와 수시 간담회를 통해 청년 선호 일자리가 가급적 단시간 알바가 아닌 무기계약직으로 바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조재현 빌딩 부자 순위 3위?.."시세가 얼마길래.."
ㆍ故 김경률,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타살 흔적은 없어"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초아 vs 임지연 19禁 살색 대결…누드톤 의상+볼륨몸매 `후끈`
ㆍ채수빈 누구? 데뷔 2년차에 `파랑새의 집` 주인공 꿰찬 연기천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