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의 이유로 보직에서 물러난 김석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건강상의 이유로 보직에서 물러난 김석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 김민성 기자 ] 김석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이 건강상 이유로 갑작스레 보직에서 물러났다.

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김 실장이 최근 건강상 문제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혀 후임으로 교체됐다.

김 실장은 지난해 12월 초 삼성 사장단 정기 인사 당시 조직 개편으로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글로벌마케팅실장 겸 글로벌B2B센터장(부사장)을 맡던 김 실장이 무선사업부 내 핵심 요직인 전략마케팅실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업계 큰 주목을 받았다. B2B와 해외를 통합 무선 마케팅을 아우를 인물로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부임 한달만에 물러나면서 업계 의아함을 사고 있다. 특히 갤럭시 S6 공개가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더욱 그렇다. 전략마케팅실은 갤럭시 S6 등 무선사업부가 판매하는 전체 스마트폰의 총괄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 핵심 부서다.

김 실장 역시 부임 후 한 달간 갤럭시 S6 마케팅 극대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마련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갤럭시S6 성공에 삼성그룹이 전사적 사활을 걸고 있는만큼 김 실장이 과중한 업부 부담에 시달린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건강상의 이유로 김 실장이 물러난 것이 맞다"며 "오늘부로 사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후임에는 이상철 삼성전자 독립국가연합(CIS) 총괄(부사장)이 내정됐다. 이 총괄은 지난해 5월 중남미총괄법인장(부사장)에서 독립국가연합(CIS)총괄로 이동한지 7개월만에 무선사업부 전략실을 이끌기 위해 국내에 들어오게 됐다.

한편 최근 박광기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도 일신상 이유로 퇴직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