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소통 강화 차원으로 제시한 특보단 구성과 관련해 여권 내부에서 여러 후보가 거명되고 있다. 지난해 청와대 문건 유출에 이어 김영한 전 민정수석 항명, 문건 유출 배후설 관련 메모 사태까지 잇따라 터지면서 당·청 관계를 새롭게 조율할 ‘중재자’가 필요하다는 게 당내 분위기다.

여권 안팎에서는 당내 친박근혜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을 특보단장으로 임명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당초 새누리당에서는 정무장관을 신설해 서 최고위원을 그 자리에 올려 당·청 간 가교 역할을 맡기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정부조직법을 재개정해야 한다는 게 걸림돌이었다. 이에 따라 서 최고위원을 특보단장으로 임명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는 분위기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18일 “서 최고위원이 특보단장 물망에 이미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현직 의원 두세 명이 추가로 특보단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과 함께 특보단을 이끌 특보 후보로는 친박계인 김성조 전 의원과 이성헌 전 의원, 19대 총선 당시 불출마한 현기환 전 의원 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대야 관계 강화를 위해 대선 캠프에 합류했던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이사장이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을 기용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언론·시민사회특보로는 초대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낸 이경재 전 의원이나 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원로자문 그룹으로 알려진 ‘7인회’ 멤버인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등이 점쳐진다. 여권 관계자는 “설(2월19일) 전까지는 특보단 구성을 마쳐야 지역구 의원들이 해당 지역구에 내려가 말할 명분이 생긴다는 게 전반적인 당내 분위기”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