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벤처기업의 중국 진출과 벤처캐피털의 투자 자금 회수를 지원하기 위한 펀드를 5000억원씩 조성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중소기업청은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기술금융·벤처투자 활성화 방안을 투자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18일 발표했다.

금융위는 우선 은행 중심으로 이뤄지는 기술신용평가 대출을 자산운용사나 벤처캐피털, 사모펀드(PEF)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들 금융회사 역시 기술정보데이터베이스(TDB)를 활용해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기술금융 시스템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다.

벤처 활성화 차원에선 벤처 펀드 투자를 늘리고 성장·회수 단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모태·성장사다리 펀드는 실적에 입각해 운용사 인센티브를 주고 선정 기준을 바꾸기로 했다. 실제 투자액을 기준으로 펀드운용사 보수를 설정하고, 창업 초기 기업이나 보통주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은 운용사를 선정 과정에서 우대하는 방식이다.

벤처기업의 중국 진출을 돕는 차원에서는 5000억원 상당의 중국진출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한국과 중국 간 FTA를 활용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 중소기업을 돕자는 취지다.

벤처투자금을 조금 더 빨리 회수할 수 있도록 회수시장 활성화 방안도 담았다. 벤처캐피털이 일정 비율(예시 10%) 범위에서 구주를 인수하는 길을 열어줘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금을 더 빠르게 회수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활성화하고자 5000억원 규모의 자금 회수 전용 펀드를 만들기로 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