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는 보험가입자가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더라도 계약 실효 안내없이는 임의로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없습니다.



금융감독원은 7일 금융소비자가 법률지식의 부족으로 곤란을 겪는 사례가 많아 보험계약 실효·부활 관련 법률관계와 대처방법을 안내했습니다.



법률적으로 보면 계속보험료를 미납한 경우 보험료 연체로 계약이 실효될 수 있고, 통상 해지조건은 2차례 연체입니다.



이때 보험회사는 연체사실, 계약 실효 사실 등을 일정 기간 내에 서면 또는 전화로 계약자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통상은 14일 이상, 보험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7일 이상 통지의무가 있습니다.



보험사는 이 기간에 납부독촉, 해지통지 등의 절차를 밟아야하고, 고객에게 보험계약 실효 안내없이 임의로 계약을 해지해서는 안 됩니다.



이 때문에 보험사의 안내를 받지 못한 고객의 경우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체로 보험계약이 해지돼도 해약환급금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해지된 날부터 통상 2년(자동차보험은 30일)내에 계약의 부활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계약자는 연체된 보험료와 이자를 납입해야합니다.



또, 계약전 알릴 의무 등 신계약 가입 절차가 준용되며 해지기간 발생한 보험사고에 대해서는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해야합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야관문+청춘학당` 19금 영화 파격노출 배슬기, `짠러`로 中진출
ㆍ헬로비너스`위글위글` vs EXID`위아래` 섹시걸그룹 끝판왕은?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한강 앞에서 나비, 노래만큼 뛰어난 D컵 볼륨… "내 가슴 자연산"
ㆍ이병헌 이지연 19금 대화+룸메이트 증언까지?…"원룸까지 찾아와서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