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증장애인, IT 보조기구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 두번째 이야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낯설었던 보조기구가 이제는 내 몸처럼 느껴지다

    이재억 씨는 4년 전 몸이 불편해짐을 느끼고 병원에 갔다가 '파킨슨'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파킨슨'은 도파민이라는 운동에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소실로 오는 이상 운동질환 중 하나로, 손발의 떨림과 경직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준다. 작년부터 증상의 진행 속도가 빨라진 이 씨는 컴퓨터 사용이 크게 어려워져 결국 센터를 찾게 됐다.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소방관으로 근무하던 이 씨는 한글 입력이 분당 200타 이상 나올 정도의 빠른 손을 가지고 있었지만, 장애가 진행됨에 따라 컴퓨터 사용에 좌절을 겪어야 했다. 오른손 손가락의 분리움직임이 왼손보다 더 어려웠던 이 씨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많아 코스콤 IT보조기구 보급사업을 통해 마우스와 키보드 등을 지원받았다.

    이 씨가 보급받은 보조기구는 총 3가지로, 한글이 크고 진하게 인쇄되어 있어 식별이 쉬운 큰글씨 한글키보드와 키보드 경사조절받침대, 손 기능을 보완할 왼손자용 버티컬마우스이다. 그 중 버티컬마우스는 손의 기능적 자세를 용이하게 하고 손목을 편안하게 해 신체피로를 최소화하는 특수마우스다. 흔히 장시간 마우스 사용으로 올 수 있는 터널증후군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 씨는 장애 전 즐겨썼던 펜글씨 대신 컴퓨터 자판을 열심히 누르며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 씨는 서울시보조공학서비스센터와의 인연을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장애인 복지관의 수기&스토리텔링 공모전에도 관련 글을 작성해 공모할 예정이라고 했다.

    더 이상 이 씨는 장애에 좌절하지 않는다. 컴퓨터를 통해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며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있기 때문이다.
    중증장애인, IT 보조기구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 두번째 이야기

    ADVERTISEMENT

    1. 1

      스테이블코인 업체 테더, AI로봇 투자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가 이탈리아 인공지능(AI) 로봇 스타트업 제너러티브바이오닉스가 진행한 8100만달러 규모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스테이블코인 단일 비즈니스 구조에서 벗어나 기술·산업...

    2. 2

      내년 1분기 메모리값 상승 예상…스마트폰·노트북 가격도 오르나

      내년에도 메모리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스마트폰, PC 제조사들이 비용 압박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11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내년 1분기 메모리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스마트폰과 노트북...

    3. 3

      '블랙웰' 몰래 가져다 쓴 딥시크…GPU에 추적장치 단 엔비디아

      최신형 인공지능(AI) 칩을 둘러싼 미·중 기업 간 ‘창과 방패 싸움’이 한층 격화하고 있다. 미국 정보기술(IT) 매체 더인포메이션은 1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AI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