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중국이 마련한 2017년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도심 점거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시위대가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갔던 정부와 시위대가 일단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한 셈이지만 양측의 입장 차가 뚜렷해 해결방안을 도출할지 불투명하다.

렁춘잉 홍콩 행정장관은 2일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시위대에 대화를 제의했다. 렁 장관은 시위대가 렁 장관의 퇴진 시한으로 통보한 이날 자정 직전인 오후 11시30분께 예빈부(禮賓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보편적인 참정권을 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신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이 조만간 학생 대표와 만나 정치개혁 방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홍콩 학생 시위대는 렁 장관이 사임하지 않으면 국경일 연휴가 끝나는 3일부터 정부기관을 점거하고 렁 장관 출근 저지 투쟁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었다.

람 정무사장은 시위 지도부를 가능한 한 빨리 만나겠다면서 협상을 통해 서로가 만족할 결과를 얻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위대 측은 일단 렁 장관의 대화 제안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학 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이하 학연)는 3일 새벽 성명을 통해 정치개혁에 중점을 두고 정부와의 대화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