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세법개정안 발표‥고배당주 기업 주목" - 하나대투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대투증권은 6일 정부의 세법개정안 발표로 고배당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기획재정부 어제(5일) 세법개정안을 통해 기업의 임금증가, 배당, 투자 등이 당기소득의 일정액에 미달한 경우 10% 추가 과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만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국내기업의 설비투자 증가율은 전세계 성장률과 흐름이 비슷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장 크게 증가하기는 어렵다"며 "오히려 배당 증가가 현실적 대안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사내유보금에 대한 과세가 있던 1990년대 국내 기업의 평균 배당성향은 27%였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평균 17%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일 수록 배당주 성과가 좋다"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34%를 차지하고 있는 60세 이상 인구의 배당 요구가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최근 3년간 이익이 꾸준히 증가한 기업 가운데 배당성향이 코스피 평균보다 낮고, 세금부담을 줄였을 때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이 고배당주가 될 수 있다"며 "현대글로비스와 아모레G, CJ오쇼핑 등을 기준을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오지호 부인 "결혼에 대한 생각 없던 날 바꿔, 임자는 따로 있다"
    ㆍ박보람 32kg 감량, 헬스장 영상 보니..無굴욕 탄탄 몸매 `눈길`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장수원 발연기, 유플러스 웃음 초토화 자막... `발로 발로미`
    ㆍ최경환 "경제 활성화 위해 조세정책 적극적 운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쿠팡 겨냥했나?…무신사, 모든 회원 대상 5만원 쿠폰팩 지급키로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쿠폰팩을 지급에 나섰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쿠팡이 보상안으로 같은 금액의 구매이용권을 지급하겠다고 했다가 빈축을 산 것과 대비된다.1일 관련...

    2. 2

      '안다르 모회사' 에코마케팅…베인캐피탈, 공개매수 나선다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베인캐피탈이 안다르의 모회사인 코스닥시장 상장사 에코마케팅을 인수한다. 인수 예정 지분(43.6%)을 제외한 잔여 주식도 공개매수해 자진 상장폐지에 나선다.베인캐피탈이 설립한 특수목적...

    3. 3

      "국회의원 가족이면 쓰는 거냐"…논란의 대한항공 'A카운터' [차은지의 에어톡]

      최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직을 내려놓은 김병기 의원 가족들이 항공사에서 누린 특혜들이 회자되고 있다. 일반 탑승객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는 프리미엄 혜택들이 국회의원 가족들에게는 제공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