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간격·방향까지 살펴라
이동평균선은 캔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변동 추이를 살펴볼 때 활용된다. 가격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이 주로 쓰인다.

이동평균선은 기간에 따라 단기 이동평균선(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 20일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60일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120일 이동평균선, 240일 이동평균선) 등으로 구분된다. 5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당일 종가를 포함해 최근 5일간의 합계를 5로 나눈 것이다. 단기매매자는 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 20일 이동평균선을 주로 활용하고, 중기매매자는 60일 이동평균선을 많이 활용해 매매한다. 장기매매자의 경우는 120일 이동평균선, 240일 이동평균선 등을 활용해 매매한다.

이동평균선 흐름은 인생과 비슷하다.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와 같은 상승기간이 있고 갱년기, 노년기, 임종기와 같이 쇠퇴기간도 있다. 투자자는 이동평균선이 어떤 흐름에 있는지만 잘 분석해도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에서 반드시 분석해야 할 내용은 모든 이평선 간의 간격과 방향을 따져보는 일이다. 이평선이 오른쪽 방향으로 올라가면 가격이 상승하고, 내려가면 가격이 하락한다. 장기이평선을 단기이평선이 돌파하는 골든크로스,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이탈하는 데드크로스 등도 살펴봐야 한다.

이평선의 수렴과 확산의 성격을 파악해 시세변곡점을 찾을 수도 있다. 가격이 하락하는 중에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거나, 가격이 상승하는 가운데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아 하락하는 경우 등도 많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