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자가 전원 사망한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미사일에 격추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누구의 소행인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295명을 태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우크라이나에서 미사일에 격추돼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추락한 지점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도시 `샤흐툐르스크` 인근 지역으로 현재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교전 중인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통제하고 있는 곳이다.



최근 정부군에 밀린 반군은 최대 거점이었던 도네츠크주 북쪽 도시 슬라뱐스크 등에서 퇴각해 결사항전 태세를 취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런 정환 때문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반군 미사일에 격추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 안톤 게라셴코는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반군이 쏜 `부크`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됐다"고 말했다고 현지언론은 전했다.



하지만 반군은 오히려 정부군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단은 무기가 없다는 주장이다. 도네츠크주 분리주의자들이 자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총리 알렉산드르 보로다이는 반군에겐 상공 10km 지점의 항공기를 격추할 만한 무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네츠크주에 인접한 동부 루간스크주 분리주의자들이 자체 선포한 `루간스크인민공화국` 역시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공군기에 의해 격추됐다며 거들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은 "여객기가 비행하는 것을 지켜본 목격자들이 우크라이나 공군 전투기가 여객기를 공격했으며 이후 여객기가 공중에서 두 조각이 나 도네츠크주 영토로 떨어지는 것을 봤다"고 증언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범행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는 정황도 포착됐다.



상공 10km 지점의 목표물을 격추하기 위해선 중단거리 고도 목표물을 요격하는 `부크` 미사일 등이 필요한데, 우크라이나 정부가 격추 하루 전 이를 이동배치한 사실이 드러났다.



현지언론은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보유한 부크 미사일이 하루 전 도네츠크 지역으로 이동 배치됐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여객기 격추와 연관됐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여객기 격추가 정확히 누구의 소행인지를 확인해줄 만한 증거는 나오지 않고 있다.



또 원인 규명 자체가 쉽지 않을 뿐더러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 여객기 탑승자 전원 사망 소식에 네티즌들은 "말레이시아 여객기 탑승자 전원 사망, 도대체 누가 이런 짓을" "말레이시아 여객기 탑승자 전원 사망, 누구짓이지?" "말레이시아 여객기 탑승자 전원 사망, 범인이 오리무중이구만"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나희, 여배우 같은 어머니 미모 공개 ‘우월한 유전자’
ㆍ박기량, “몸매 관련 악플에 상처 받아, 가슴 성형 고민했다”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썰전` 강용석, 박봄 마약 밀반입 논란 "입건유예? 검찰이 봐준 것"
ㆍ`탑승자 전원 사망` 말레이시아 여객기 우크라이나서 격추··마사일 누가 쐈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