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경환式 부양책, 우려에도 귀기울여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대대적인 부양책을 예고했습니다.



    특히 기업 사내유보금에 과세한다는 내용이 나오면서 이미 실패한 정책이라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주비 기자입니다.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내건 경제살리기 핵심은 내수활성화입니다.



    <인터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인사청문회 당시)

    "가처분소득 늘릴 수 있는 정책수단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대책을 빠른 시일 내 국민들앞에 내놓고.."



    최 후보자가 언급한 종합대책의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난 가운데, 이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먼저 최 후보자는 기업의 사내 유보금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업 곳간에는 쌓인 돈이 임금인상이나 배당 등을 통해 가계로 흘러가야 돈 쓸 여력이 생기고 내수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섭니다.



    하지만 이 세금은 지난 1991년부터 2001년까지 시행됐다 기업의 재무건전성 악화 등의 문제를 남기고 실패로 확인된 정책입니다.



    부동산 규제인 주택담보 비율 LTV와 총부채상환비율 DTI도 대대적으로 완화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 풀이되는데 문제는 사상 최고치를 이어가고 있는 가계부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최 후보자가 내수진작책으로 내건 또 다른 카드는 추가경정예산 편성입니다.



    하지만 지난 현오석 경제팀의 추경 편성이 별다른 효과 없이 끝난 바 있습니다.



    현재 경제 상황이 법적인 추경편성 요건에 포함되지 않으며, 추경을 편성했다 해도 결국 국가부채로 이어진다는 것도 문젭니다.



    최 후보자가 이끄는 경제팀에 거는 기대감이 큰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대책 마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세종고 수학선생님 김탄, 일베회원 논란…과거 댓글보니 `굶어 죽으면...`
    ㆍ‘호텔킹’ 이동욱-김해숙, 죽음 위기…비극의 끝은 어디인가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1박2일` 세종고 수학선생님은 얼굴이 김탄?··"당장 전학갈래요"
    ㆍ외환위기 후 기업소득 증가율, 가계의 2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쿠팡 겨냥했나?…무신사, 모든 회원 대상 5만원 쿠폰팩 지급키로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쿠폰팩을 지급에 나섰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쿠팡이 보상안으로 같은 금액의 구매이용권을 지급하겠다고 했다가 빈축을 산 것과 대비된다.1일 관련...

    2. 2

      '안다르 모회사' 에코마케팅…베인캐피탈, 공개매수 나선다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베인캐피탈이 안다르의 모회사인 코스닥시장 상장사 에코마케팅을 인수한다. 인수 예정 지분(43.6%)을 제외한 잔여 주식도 공개매수해 자진 상장폐지에 나선다.베인캐피탈이 설립한 특수목적...

    3. 3

      "국회의원 가족이면 쓰는 거냐"…논란의 대한항공 'A카운터' [차은지의 에어톡]

      최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직을 내려놓은 김병기 의원 가족들이 항공사에서 누린 특혜들이 회자되고 있다. 일반 탑승객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는 프리미엄 혜택들이 국회의원 가족들에게는 제공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