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24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 결정이 향후 정국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며 서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인사청문회 등 법에 따른 후보자 검증 절차를 밟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총리 후보자의 연속 낙마는 그 자체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문 후보자 사퇴는 국민 여론을 되돌리기에는 한계 상황에 도달한 데 따른 불가항력”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없이 낙마한 데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듣지도 않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려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게 아닌가 해서 대단히 유감”이라며 “절차적 민주주의가 제대로 지켜질 때 그 사회가 성숙한 민주주의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청문회는 없어지고 낙인찍기만 남은 곳에 누가 나서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당권 주자인 김무성 의원은 “총리 후보가 낙마한 데 대해 그 (인사를) 담당한 분은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우회적으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거론한 것이다. 반면 같은 당권 주자인 서청원 의원은 “비서실장이 검증하는 분은 아니다”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김 비서실장의 인사조치를 주장했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총리를 지명하면서 한 번도 야당에 귀띔조차 하지 않은 깜짝인사가 부른 참극”이라고 말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인사 추천과 검증의 실무책임자인 김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게 국민의 뜻”이라고 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