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4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사퇴하자 본격적으로 후임 총리 후보자를 찾는 작업을 시작했다. 청와대는 총리 후보자 사퇴로 인한 국정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후임을 빨리 지명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문제는 전직 관료와 법조계 인사 등을 총리 후보자로 내세우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박근혜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다는 사실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이 거세진 상황에서 고위 관료를 지낸 인물을 총리 후보자로 내정한다면 공직사회 개혁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법조인의 경우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가 전관예우 논란에 휩싸여 낙마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선택지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여권에서 정치인 총리론이 힘을 얻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총리 후보자를 고르는 과정에서 관료와 법조인을 빼고 나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다”며 “정치인은 장기간 자기관리를 해왔기 때문에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에서는 김문수 경기지사와 황우여 전 새누리당 대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새누리당의 이완구 원내대표와 이인제 의원 등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다만 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상황에서 총리까지 정치인을 앉히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일각에서는 전직 관료나 법조인 중에서 조무제 전 대법관과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전윤철 전 감사원장 등이 검토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