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6·4 지방선거에서 경쟁했던 새누리당 정몽준 전 의원 측 인사들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것을 취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 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내부에서는 이번에 (정 전 의원 측이 제기한) 여러 문제 중에 허위가 많아 정리(법적 대응)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지만 지난번 정 전 의원과 만남 후 이걸(고발을) 유지해야 하느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아내나 가족들이 먼저 '다 정리해야 한다, 용서해야 한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어 그런 쪽으로 정리되지 않을까 싶다"며 "이긴 마당에 그걸 말하기도 그렇고 시대정신도 통합, 상생 아니냐"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 측은 선거운동 기간 박 시장의 부인 출국설 등을 제기했다가 고발된 바 있다.

그러나 박 시장과 정 전 의원은 지난 19일 다시 만나 협력을 약속했다.

박 시장은 이번 선거에서 소수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들이 거의 당선되지 못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미안한 부분이 있다"며 "당 후보들은 반발하겠지만, 지방선거의 경우 원래 공천을 안 하기로 했었으니 다음번엔 무소속 후보들도 함께 경선에 참여하게 해서 우리 당에 소속된 인물이 아니라도 좋은 분이 있다면 그 인물로 단일화하는 등 풀뿌리 후보들도 도와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 3선에도 도전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이제 좀 행복감을 맛보고 있는데 벌써 다음 선거를 얘기할 순 없다"고 답했다. 2기 시정에서는 뉴타운 출구전략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박 시장은 "1기 때는 수습에 집중했는데 이제 도시재생이란 큰 목표하에 새로운 정책 브랜드가 나올 것"이라며 "해제할 곳은 하고 수익이 될 곳이면 강력히 지지해 추진할 것이며 중앙정부도 목표가 같아 대결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문제에 대해선 "안전하다는 충분한 검증 없이는 사용 허가가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