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칠곡 계모 아동학대 살인사건에 대한 진실이 파헤쳐졌다.



이날 동생 소원(가명) 양을 잃은 언니 소리(가명)는 새엄마와 살았던 454일간의 일을 털어놨다.



소원이의 사망 전 이들의 집에는 이상할 만큼 수도요금이 많이 나와 주변을 놀라게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언니 소리는 “욕조에 물을 받아서 내 머리를 넣었다. 기절해서 정신이 어디 갔다가 깨어나고 몇 분 동안 그랬다. 동생은 거꾸로 세워서 잠수시켰다. 그땐 무조건 잘못했다고 용서를 빌었다”고 말해 시청자들을 경악케 했다.



이 뿐만 아니었다. 두 아이는 집에서 잠시라도 마음 편히 있을 수 없었다.



소라는 “집에서 소변을 누면 더 안 좋은 일이 생긴다. 학교에서 모든 볼일을 다 보고 최대한 비우고 와야 한다"라며 "화장실을 가게 되면 소변이 묻은 휴지랑 대변 묻은 휴지를 먹어야 했다"고 말해 충격을 줬다.



그런데 고통스러운 학대를 받았음에도 이들 자매는 계모에 대해 동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동생을 잃은 언니는 계모에 대해 “돌아오면 좋겠다. 있는게 나으니까” 등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방송에 따르면 이들 자매는 `스톡홀름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



스톡홀름 증후군은 가해자의 입장에 서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인질로 잡혔을 때 나를 죽일 줄 알았는데 당장 죽이지 않고 따뜻한 말 한 마디를 건네거나 인간적 모습을 보일 때 그런 현상에 동화가 돼 마치 범인과 한 편이 된 것 같은 현상을 보이는 것.



실제로 칠곡 계모 사건의 계모는 두 아이들을 학대한 뒤 “사랑한다”는 말을 더 많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의는 "학대를 가하다가도 때로는 보살피거나 사랑을 표현하면 더 크게 와닿기 때문에 정말 이것을 믿고 싶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 드는 것이다"고 밝혔다.



그것이 알고 싶다 칠곡 계모 사건를 시청한 누리꾼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 칠곡 계모 사건, 사형시켜야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 칠곡 계모 사건, 인간이 아닌 것 같다", "그것이 알고 싶다 칠곡 계모 사건, 스톡홀름 증후군 때문에 아이들이 저런 말 한 거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캡쳐)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노홍철 이상형 수현, 늘씬한 키와 수려한 외모 `눈길`…누구?
ㆍ달샤벳 수빈 교통사고, 울산으로 가던 중 차량전복…현재 상태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무한도전` 지호진 비키니 볼륨몸매 `헉`··"노홍철은 좋겠네"
ㆍ[해외증시마감] 뉴욕증시, 주택지표 호조 상승마감‥S&P500 `사상최고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