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대학등록금

/한경DB
/한경DB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가 '반값 등록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는 20일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반값 등록금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최고 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떨어뜨리고, 대학 졸업생에 대한 사회적 존경심을 훼손시킨다"고 발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원용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신문 보도 부장(21)은 정 후보에게 "대학 진학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 상 교육의 질과 등록금은 화두일 수밖에 없다"면서 "적정 등록금이 얼마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정 후보는 "반값 등록금은 학생들은 부담이 줄어드니 좋아하겠지만, 우리나라 대학이 최고의 지성이라는데 '반값'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답했다.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당시 서울시립대 등록금을 반값으로 줄인 것에 대해선 정 후보는 "시립대 교수를 만나보니 대학 재정도 나빠졌고 교수들도 연구비와 월급이 깎여 좋아하지 않더라"고 말했다.

이어 정 후보는 "등록금보다는 기숙사 문제를 해결해주고 장학금을 더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며 "(등록금이 비싼) 미국의 대학들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대학의 힘으로 나라를 이끌어간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정 후보의 발언에 누리꾼들은 "사회적 인식과 사회적 존경이 학교가 지니는 가치가 아니라 등록금 액수와 비례할 수 없습니다", "학자금 대출로 빚 생긴 4학년 입니다", "반값 등록금과 존경심은 무슨 관계인지", "돈 없는 사람은 대학 다니지 말라는 소리인가요" 등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