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28] 세월호 직격탄 맞은 경기도지사…남경필 우세 속 野 '정권 심판론' 먹힐까
오는 10~11일 대진표가 확정될 여야 경기지사 후보 경선을 비롯해 본선까지 ‘세월호 참사’가 승패에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사태 수습 과정에서 ‘침묵 모드’를 지켜온 후보들도 상대 진영 및 후보를 정조준하고 나섰다.

여당인 새누리당 경선은 남경필 의원이 사실상 ‘굳히기’에 들어간 상태다. 이에 반해 새정치민주연합은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김진표·원혜영 의원 등 세 후보가 예측불허의 접전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세월호 참사’의 당사자 격인 안산 단원고의 소재지인 만큼 여야 모두 이번 사고에 따른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일단 각종 여론조사에서 남 의원이 야권의 세 후보 모두에게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정권 심판론’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새정치연합 쪽에서는 후보별로 손익이 엇갈리는 가운데 ‘조문 정국’으로 ‘컨벤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 전 교육감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의 기본을 저버린 박근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탄핵받았다는 생각이 들도록 확실히 심판해 국민을 두려워하고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교육감은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자신의 책임론에 대해 “저는 임기 말 도지사 선거에 나오려 교육감에서 물러난 것으로 (박 대통령의 책임과는) 성질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교육감이 11일 경선을 앞두고 이처럼 ‘정권 심판론’ 카드를 꺼내든 것은 남 의원과 단독 대립 구도를 형성하는 한편 당내에서 자신에게 쏟아지는 ‘세월호 책임론’을 희석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경기교육청이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보여준 행정 난맥상으로 학부모와 도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며 “김 전 교육감도 지난 3월 사퇴 전까지 경기도 교육 행정을 이끌어온 수장이었던 만큼 책임론이 나오는 것은 불가피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는 김 의원도 과거 정부에서 부총리, 장관 등을 두루 지낸 관료 출신이다 보니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원 의원은 일단 직접적인 책임론에서는 다소 비켜서 있지만 지지율과 인지도가 조금씩 상승하는 국면에 참사가 터지면서 발목이 잡혔다. 원 의원 측은 이날 △지방 고위 공무원의 산하기관 및 유관단체 취업 제한 △경기도 안전체험관 설치 등 ‘안전 공약’을 발표하면서 선거운동을 본격 재개했다. 정권 책임론을 꺼내든 김 전 교육감과도 차별화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10일 남 의원과 정병국 의원 간 2파전으로 치러질 새누리당 경선은 남 의원 쪽으로 무게중심이 기운 것으로 관측된다.

‘세월호 참사’ 이전에 실시된 여론조사를 보면 남 의원이 20~30%포인트 이상 앞서 있었던 데다 전국적인 추모 분위기 속에서 정 의원이 역전할 만한 기회를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두 후보가 당내 소장파의 대표 격인 ‘남(남경필)·원(원희룡)·정(정병국) 트리오’의 양대 축으로 ‘네거티브’를 자제하고 정책 위주의 조용한 선거전을 편 것도 남 의원의 ‘대세론’을 흔들지 못한 이유로 분석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크게 보면 야당 측의 ‘정권 심판론’과 여당 측의 ‘인물론’이 격돌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새정치연합에서 남 의원에 맞설 후보로 누가 결정되느냐에 따라 여야 간 선거 프레임도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