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를 연내에 통합하는 한국산업은행법이 2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정책금융공사 임직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산업은행에 비해 규모가 훨씬 작아 통합 후 인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임직원은 작년 말 기준 각각 2729명과 386명이다. 정책금융공사 직원 중 33%는 산업은행 출신이지만, 나머지는 분리 후 다른 회사에서 입사했거나 공채로 들어온 사람들이다.

산업은행 노조는 공개적으로 정책금융공사 직원을 ‘차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 온 터라 정책금융공사는 더 뒤숭숭한 분위기다.

정책금융공사 관계자는 2일 “지난달 30일 국회 정무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산업은행법이 통과되자 상당수가 허탈해했다”며 “통합 이후 피해를 보지 않을까 고민이 많다”고 털어놨다. 그는 “금융사가 통합하면 세력이 약한 쪽 직원들의 존재가 희미해지는 경우가 많지 않냐”며 “기우이길 바라지만 ‘서자’ 취급을 받다 회사를 떠나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정책금융공사 직원들이 이같이 우려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산업은행 노조는 정부의 통합 방안이 발표된 2013년 정책금융공사를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사생아’로 규정하면서 적대적인 모습을 보였다.

당시 김대업 노조위원장은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인력을 동일시하는 어떤 행위도 단호히 분쇄할 것”이라며 “정책금융공사 직원은 기본적인 업무부터 배워야 하기 때문에 영업점에 우선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으로 부서가 축소되는 과정에서 산업은행 출신을 먼저 배려해야 한다는 주문이었다.

진웅섭 정책금융공사 사장도 지난 2월 취임하면서 직원들에게 “정책금융의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통합을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고민하자”면서도 “힘들어하는 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치권도 정책금융공사의 이런 고민을 알고 있다. 산업은행법을 통과시키면서 “정책금융공사 직원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관련 대책을 국회에 보고하라”는 조건을 달았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