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한국과 일본이 오는 16일 서울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국장급 협의를 갖기로 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우리측에선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일본측에선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각각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국장급 협의 의제는 우리가 요구한 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져 새로운 해법이 나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이번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법적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본은 '위안부 문제는 1965년 청구권 협정으로 법적으로 해결됐으며 끝난 사안'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온 터라 양측의 이견이 좁혀질 가능성은 작다는 분석이다.

이번 협의가 오바마 대통령의 순방을 앞두고 한일관계 개선 가능성을 모색하는 성격을 띤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전까지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쳐 왔기 때문이다.

양국은 지난달 네덜란드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담 합의에 앞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논의를 위한 국장급 협의 개최에 의견을 모았으나 논의 대상을 두고 이견이 팽팽히 맞서왔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군 위안부 문제만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일본은 북한 문제 및 독도 영유권 문제 등 다른 현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이날 "한일 외교 당국 간 실무급에서 국장급, 차관급에 이르기까지 각급에서 협의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이번 한일 국장급 협의와 별도로 경색된 한일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외교채널간 본격 협의를 복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