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이 군 위안부 문제를 협의하는 국장급 협의를 이르면 내달 중순 개최하는 방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한국 측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현지시간 25일 진행된 한미일정상회담의 개최를 위한 사실상의 전제 조건으로 일본에 군위안부 관련 국장급 협의체 창설을 제시했고, 양측은 협의를 거쳐 4월 중순 개최를 목표로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4월 중순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본(4월22∼23일·잠정)과 한국(4월23∼24일·잠정)을 잇달아 방문하기 직전이다.

이에 따라 우여곡절 끝에 성사된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미미하게나마 생긴 한일관계 정상화의 동력을 한일 국장급 협의와, 뒤이은 오바마 대통령의 '중재외교' 등으로 살려 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러나 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을 요구하는 한국과,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통해 해결된 문제라고 주장하는 일본 사이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 상태여서 한일 국장급 협의가 개최 자체를 넘어 실질적 성과로 연결될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한일 협의에는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산케이는 부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