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수급&탑픽]

출연: 김우식 SK증권 영업부 PIB센터 차장





* 수급 포인트: 현실과 기대감



미 증시는 오름 폭이 있었기 때문에 조정이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도 많고, 실제 급등업종에 대한 경계감도 나온다. 하지만 우리 현실은 좀더 싸늘하다. 중국 쪽에 기대는 측면이 많기 때문에 더욱 그런 모습이다. 현실은 어제 우리가 확인했다. 3월 HSBC PMI 제조업 지수가 지난달 수치와 시장 예상치를 모두 하회하는 수준을 기록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클 수 밖에 없었다.



다만 시장의 기대감은 조금씩 더 커지는 분위기다. 상해지수는 오히려 상승마감 했고, 우리 증시 역시 예전과 다르게 버티는 모습이었는데 이는 기대감이 반영된 덕분이다. 중국의 경제지표가 나쁘게 나오면 나올수록 중국 정책당국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나올지 아니면 나오지 않을 지는 몰라도 최근 시장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외국인 수급은 이런 상황이 적절히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다. 현실은 싸늘하지만 기대감은 남아있는 상황이라 매수도 매도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기관은 낮은 지수대에서 들어오는 자금으로 낙폭과대주에 대한 단기매매와 롱숏에 주력하고 있어 시장의 단기적인 방향은 더욱 오리무중의 상황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설경구·송윤아·안내상` 송윤아 악플러 고소 `일파만파`··법원 삼자대면하나?
ㆍ장병우 판사 `노역 일당 5억` 판결 논란··자발성 없는 자수도 선처?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김석훈 이소연 열애설, `루비반지` 결혼식 사진 새삼 화제
ㆍ개인정보 또 무더기 유출‥해당 보험사는 어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