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중인 경남기업에 대한 채권단의 경영 정상화 지원 방안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

대주주 지위를 포기하기로 한 성완종 회장(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우선매수권을 요구하면서, 채권단 간 우선매수권 부여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어서다.

9일 금융당국 및 은행권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은 경남기업에 총 530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경영 정상화 방안에 대한 채권단 동의서를 지난달 27일까지 모두 받기로 했지만 아직 마감되지 않았다. 일부 은행이 워크아웃 이행 방안에 대해 이견을 내놓고 있어서다.

특히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이 만든 경영 정상화 방안 안건에 ‘기존 대주주에 대한 우선매수권 부여’ 항목이 포함되면서 산업은행 등 일부 은행이 반발하고 있는 분위기다. 부의 안건에 아무런 조건과 방법, 시기 등이 명시되지 않은 채 ‘대주주가 요청할 경우 우선매수권을 부여한다’고만 돼 있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우선매수권 부여는 경영 정상화가 이뤄졌을 경우에만 가능한데 이런 기본적인 조건도 달지 않은 게 문제”라며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더라도 공개 경쟁입찰을 통해 가장 높게 쓴 가격에 채권단의 지분을 팔되, 기존 대주주가 같은 가격에 사겠다고 동의할 경우에만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채권단협의회를 통해 우선매수권 부여에 대한 구체적인 조건과 방법을 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