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하자는 정부 제의에 북한이 사흘째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북한의 침묵이 지속될 경우 내달 중순 이산상봉 계획도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북한은 29일 오후 4시 판문점 연락관 채널 업무 마감 때까지 상봉 행사와 관련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우리 정부의 지난 27일 제안에 대해 사흘째 답을 주지 않은 것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북한에 전통문을 보내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와 관련된 우리 제의에 북한이 조속히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판문점 채널을 통해 보낸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 통지문에서 "북측이 진정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가 제시한 상봉 일자 등 상봉 행사 개최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무대응으로 키 리졸브 연습 전인 다음달 중순 상봉 행사를 연다는 목표로 짜여진 정부의 추진 시간표에도 일정한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정부는 애초 설 연휴 전인 29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고 설 연휴 직후 금강산에 실무진을 보내 이산가족면회소와 금강산 호텔 등 관련 시설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었다.

판문점 채널은 설 연휴 기간인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나흘간 가동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한 남북 간 본격적인 협의는 내달 3일부터나 재개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는 아직 다음달 중순 이산가족 상봉 행사 성사가 가능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원래 하기로 했던 것과 4∼5일 차이가 나는데 큰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수요일 접촉이 다음주 초로 연기되어도 그 정도 시간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기본적으로 (행사 준비에) 2주 정도는 필요하다"며 "다음주 전반이 지나면 사실상 (17∼22일 개최가) 어렵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