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산업단지는 근로자종합복지관, 산업단지 직장어린이집,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 공동기숙사 등 5개 사업에 43억3000만원의 정부 예산을 다음달부터 패키지로 지원받는다. 여기에 경남도가 매칭 예산으로 28억2000만원을 추가해 총 71억5000만원으로 산업단지 고용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4개 부처는 22일 공동으로 추진한 ‘청년이 찾는 중소기업 만들기 합동 프로젝트(산업단지 고용환경개선 합동공모 사업)’에 창원산업단지 등 9개 광역지자체 11개 산업단지를 선정했다.

경기도 시화반월단지와 연천 백학산업단지는 근로자종합복지관과 문화재생사업 등 5개 사업에 24억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대구 달성산업단지는 직장어린이집, 일자리창출지원 등 3개 사업에 27억7000만원을 배정받았다.

4개 부처는 지난해 10월 나온 ‘중소기업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 대책’의 하나로 산업단지 고용환경 개선과 관련 있는 7개 국고지원 사업(총 520억원)을 합동 공모했다. 지자체는 지역산업단지와 기업, 대학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다.

이 사업은 인력 미스매치를 겪고 있는 전국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주거시설, 문화복지교육보육시설 등 각 부처 고용환경개선사업을 합동 공모해 패키지로 지원,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각 부처의 사업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합동 공모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협업했다는 점에서 ‘2013년 정부부처 협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방하남 고용부 장관은 “각 부처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패키지로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 고용환경을 개선하는 새로운 모델로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