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이 차량용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시장을 집중 공략해 흑자 전환을 앞당기기로 했다. 유럽과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LED 조명 시장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강석환 LG이노텍 LED조명사업담당(상무)은 12일 LED사업부의 흑자 전환을 위해 “수익성 있는 사업구조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해가는 것이 관건”이라며 “자동차용 LED 조명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상무는 LED 조명모듈 사업을 LG전자로 이관한다는 소문에 대해서도 강력히 부인했다. 현재 LG이노텍은 LED 칩과 패키지, 모듈을 생산해 LG전자에 납품하고 있다. LG전자는 LED 조명 완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한다. 강 상무는 “칩, 패키지뿐 아니라 모듈을 함께 해야 세트를 만들 때도 제조 시간이 단축되는 만큼 분리하면 효율이 더 떨어진다”며 “그래야 세트 쪽에서도 디자인과 유통 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LG이노텍의 LED 조명사업부문 매출은 2년 만에 6배 이상 성장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 3분기 26%에서 4분기 3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올 3분기까지 10분기 넘게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적자 탈출을 위해 고부가 가치 제품인 차량용 조명을 기반으로 유럽과 북미 시장을 적극 개척해갈 계획이다. LG이노텍은 2010년 경기 파주시에 단일 사업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LED 생산공장과 연구개발(R&D)센터를 준공했다. 광원부터 모듈까지 수직계열화해 세계 최대 수준인 월 400만세트의 조명모듈 양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강 상무는 “수직계열화에서 비롯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LED 조명모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광원 효율이 매년 25%씩 높아지고 있는 만큼 R&D 비용도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로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LED사업부는 R&D 비용으로 1000억원 정도를 썼다. 기판소재사업부 등에 투자한 R&D 비용의 2배가 넘는 규모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