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의 원화 강세(원·달러 환율 하락)가 경기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주요 변수라고 보고 시장개입을 마다하지 않고 대응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원화의 안정적인 흐름을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기획재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28일 "한국경제가 가까스로 회복세로 접어들었는데 여기서 다시 주저앉으면 당분간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환율이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 대외변수가 수그러든 상황에서 한국경제에 불확실성을 키우는 것은 바로 환율"이라며 "지난 23일 정부와 한은이 공동개입에 나선 것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덧붙였다는 것.

기재부와 한은은 2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054.50원으로 연중 최저점을 찍자 2008년 7월 이후 5년만에 공동으로 개입, 환율을 1060원대로 끌어올린 바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이보다 앞서 "원화가치 상승속도를 늦춰야 한다"며 "숫자(환율)를 보면서 개입하겠지만 무작정 들어가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섣불리 시장에 개입할 경우 약발이 떨어지면 쏠림현상이 더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거시건전성 3종세트(선물환포지션·외국인 채권투자 과세·외환건전성부담금)를 포함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 25일 "(환율) 변동성이 너무 크지 않게 하는 여러 수단이 있다"고 말해 최근 환율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같이했다.

원·달러 환율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양적완화 축소를 늦춘 직후 가파르게 하락해 32일만에 1100원대에서 1060원대로 주저앉았다. 9월말 달러화에 대한 원화 가치는 6.3% 절상돼 G20 국가 가운데 두번째로 높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