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GDP에는 의복, 자동차 등 가시적인 재화 생산은 물론 보이지 않는 이발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2) GDP는 합법이든 불법이든 한 경제에서 생산돼 시장에서 팔린 모든 품목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지표다.

(3) GDP에는 그 해에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만 포함되며, 과거에 생산된 물건의 거래는 포함되지 않는다.

(4) 생산된 중간재가 그 해에 사용되지 않고 장래의 판매나 생산을 위해 보관되는 경우에는 최종재로 간주돼 GDP에 포함된다.

(5) GDP는 한 국가의 영토 내에서 일어난 생산활동의 가치를 측정하기 때문에 현대차가 해외 공장에서 생산한 재화의 가치는 우리나라의 GDP에 포함되지 않는다.


해설 한 나라에서 일정 기간 생산된 모든 최종재화와 서비스 시장가치의 합을 국내총생산(GDP)이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신규 주택, 전자제품, 식료품 등 재화의 판매 가격, 의료비와 같은 서비스 가격, 그리고 특정 기간에 수입한 제품 가격 등을 모두 더한 것이다. 아직 팔리지 않고 창고에 재고로 쌓여있는 상품도 포함되지만 중간재 가격은 GDP에 들어가지 않는다. 또 정부의 세금을 피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일련의 경제활동인 지하경제(underground economy)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지하경제는 마약매매 도박 등 위법행위와 정상적 경제활동이지만 세무서 등 정부기관이 포착하지 못하는 활동을 말한다.

정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