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리아 화학무기 사용 비디오 조작 논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시리아에서 화학무기가 사용됐다는 증거로 여기고 시리아 제재를 추진했던 `비디오 화면'이 조작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리아 카라에 있는 그리스 천주교 교회의 선임 수녀인 매리엄 엘살리브는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최초로 제기한 화학무기 피해자 관련 비디오 화면이 조작됐다는 주장을 내놨다고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엘살리브 수녀는 줄곧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주장을 옹호해온 인물로 시리아 반군으로부터는 비판의 대상이 돼왔다.

    서방언론이 지난 8월2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에서 정부군에 의해 화학무기가 사용됐다며 근거로 제시한 비디오 화면의 제작 시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당시 한 서방언론은 당일 오전 6시5분에 시리아 화학무기 사용 관련 피해가 담긴 화면을 공개했다.

    당시 화학무기 공격은 새벽 3∼5시 사이에 감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엘살리브 수녀는 화학무기 공격이 가장 이른 새벽 3시에 일어났다고 가정하더라도 어떻게 3시간만에 여러 지역에서 일어난 피해 장면을 한꺼번에 모으는(편집하는) 것이 가능하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불과 3시간만에 200명의 아이들과 300명에 달하는 어른 피해자를 한 곳으로 모은 뒤 응급처치를 하고 인터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엘살리브 수녀는 "이번에 공개된 화면이 조작됐다는 게 내 주장의 핵심"이라며 "이런 문제점을 면밀하게 검토해 비디오 화면이 조작됐는 보고서를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엔 인권이사회(UNHRC)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1. 1

      삶지 않아도 99% 살균·탈취 가능한 주방살균세제 나왔다

      국민 생활위생용품 기업 유한클로락스가 직접 삶지 않아도 헹굼만으로 99.9% 살균과 탈취가 가능한 주방살균세제 ‘유한락스 삶은듯 깨끗한 주방’의 사용 범위를 확대해 새롭게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신제품은 락스의 유효 성분인 차아염소산나트륨을 함유해 강력한 살균과 탈취를 한 번에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설거지나 세척 후 제품을 적정량 사용해 물로 헹구면 따로 삶거나 소독할 필요 없이 대장균, 살모넬라, 포도상구균, 비브리오 등 주요 세균을 99.9% 제거할 수 있다. 고기나 생선을 조리한 뒤 남기 쉬운 비린내는 물론, 텀블러나 도시락에 배기 쉬운 냄새까지 말끔하게 잡아줘 설거지 후 ‘마무리 단계’로 활용하기 좋다.이번 리뉴얼의 가장 큰 변화는 사용 범위다. 도마와 행주 중심에 한정됐던 기존 제품과 달리, 신제품은 칼, 국자, 집게 등 조리도구는 물론 텀블러, 밀폐용기 등 매일 사용하는 주방용품까지 헹굼만으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사용 편의성도 한층 강화했다. 기존 제품 대비 점도를 높여 사용 시 흘러내림을 줄였으며, 펌프 구조를 개선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패키지에도 변화를 꾀했다. 주방 어디에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패키지로 재단장해 어느 공간에 두어도 부담이 없다. 특히 패키지 재질을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올플라스틱(All-Plastic) 소재로 변경, 한국환경공단의 포장재 재질·구조 평가에서 ‘재활용 우수 등급’을 받았다.유한클로락스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은 ‘도마·행주용’에 머물렀던 제품의 역할을 주방 전체로 확장해 일상 속에서 쉽게 위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rdqu

    2. 2

      [포토] 홈플러스, ‘AI 물가안정 프로젝트’ 전개

      홈플러스가 설 연휴 이후 장바구니 부담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오는 25일까지 ‘AI 물가 안정 프로젝트’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명절로 인한 일시적 지출 증가 이후에도 생활비 부담이 이어지는 점을 고려해 신선식품, 간편식 등 고객 체감도가 높은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 안정에 나서며, 고객들이 일상적인 장보기를 부담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혜택을 집중 제공할 계획이다. 모델이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에서 ‘AI 물가안정 프로젝트’ 등 다양한 행사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3. 3

      [포토] 홈플러스, 도시락 990원 행사 진행

      홈플러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전국 대형마트에서 홈플델리 도시락 2종을 각 990원에 초특가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모델들이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에서 ‘홈플델리 고추장&간장불고기 도시락’과 ‘홈플델리 햄&소시지 도시락’ 990원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 홈플러스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