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교정도 스피드 시대, 교정기간 크게 줄였다
[이선영 기자] 동서양을 통틀어 돌출입을 가진 미녀는 드물다. '돌출입'이란 입이 코끝이나 턱끝에 비해 앞으로 많이 튀어 나온 것을 말하는데 돌출된 입매 때문에 평소에 화가 나거나 억척스럽고 고집스러운 이미지로 오해를 살 수 있다. 또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 나이보다 많아 보여 노안으로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뿐만 아니라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말할 때 항상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아예 웃지 않으려고 애쓰는 습관까지 생기게 된다. 때문에 돌출입은 기능상의 문제가 없더라도 가급적 일찍 교정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돌출입은 잇몸이 심하게 돌출 된 것이 아니라면 치아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위아래 송곳니 바로 다음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빼서 7~8mm 정도의 공간을 얻은 다음 이 공간으로 6개의 앞니를 밀어 넣어 주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이동된 거리의 약 70% 정도만큼 입술이 후방으로 이동된다. 또한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단계에서는 얼굴 모양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입이 들어가면서 코끝이 높아지고 무턱 같은 턱선이 살아나는 것이다.

그러나 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고 기다림에 비해 교정효과가 높지 않다고 해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등장한 '스피드 돌출입 교정'은 일반교정에 비해 외모의 변화가 1년이나 빨라졌다. 처음에 하던 치열을 맞추는 단계를 마무리 단계와 병행치료 하게 되면서 교정기간이 단축되는 것이다.

즉 발치와 동시에 돌출된 입을 넣으므로 외모의 변화가 일반교정에 비해 1년이나 앞당겨진다. 첫 번째로 발치를 통해 공간을 확보한 뒤, 먼저 돌출된 입을 집어 넣고 두 번째로 발치된 공간을 닫으면서 돌출된 입이 들어가기 시작한다. 세 번째로 치아교정을 마무리 하게 된다.

아이디치과병원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 은 "기존 돌출입 교정은 2년 내외의 긴 치료기간이 걸리는 데다가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환자가 실망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스피드 돌출입교정'은 교정기간을 단축하면서도 수술이 없이도 치아교정을 통해 얼굴윤곽 전체가 변화하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돌출입 교정은 단순히 치아를 고르게 펴주는 것이 아니라 턱뼈와 치아의 관계적 특성, 치아와 잇몸의 주변조직 성질까지 고려해야 한다. 특히 스피드 돌출입 교정은 잇몸보다 치아의 문제로 돌출입이 발생된 경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뒷좌석에서 운전하는 방탄 자동차, 주행은 가능할까?
▶ 화성 남극 사진, 아트라떼 버금가는 비주얼 "맛이 궁금해"
▶ 세상에서 가장 작은 개, 운동화보다 작은 크기 '깜짝'
▶ 스파게티로 위장한 아이스크림, 맛도 인기도 최고
▶ [포토] 씨스타 소유, 돋보이는 가슴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