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에 한국-베트남 양국 청년의 교류와 공동 창업활동, 현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상생협력 플랫폼이 본격 운영됩니다.



KOTRA(코트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어제(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K-Move 상생협력 플라자`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 상생 플라자는 연간 15명 내외의 청년인재를 선발해 현지 인턴십을 제공하는 한편 연 2회 `적정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어 청년 예비사업가를 상생 플라자로 파견하는 등 양국 청년과 기업들의 정보 교류 및 네트워크 중심지로 자리 잡아나갈 계획입니다.



윤상직 장관은 "이제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인 양국에 상품과 자본을 넘어 사람이 교류하는 한 차원 높은 단계의 협력이 필요하며 한국 청년이 베트남 경제발전의 주역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오영호 KOTRA 사장은 "한국과 베트남 청년들의 꿈과 힘, 열정을 통해 미래를 창조하고, 지식나눔과 CSR 등을 통해 창의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상생 플라자가 이를 위한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부는 청년들의 도전적인 해외진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부, 산업부, 외교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가 협력하여 국정과제 K-Move를 추진 중이며 해외 일자리 종합 DB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등 정책역량을 쏟을 예정입니다.



특히 산업부와 고용부는 8월부터 추경예산 4.5억원을 투입해 일본(도쿄), 미국(실리콘밸리),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현지에 청년 취업.창업을 현장에서 지원하는 `K-Move Center`를 운영 중이며 내년 이후 단계별로 권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모기가 무는 이유, "O형·임신 여성 잘 물린다" 기존 생각과 달라
ㆍ지드래곤 집착에 정형돈 "너 인기 맛 좀 보고 싶구나" 폭소~
ㆍ많이 먹어도 살 안찌는 비결!‥섭취량 2/3를 물로?
ㆍ오종혁, 완벽 근육 공개에 11살 소녀 토끼눈 됐네~
ㆍ박 대통령 "한ㆍ베트남 원전협력, 경협 새지평 열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