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증권사 NCR 규제 120%미만 완화 필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투자회사의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규제가 120% 미만으로 완화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26일 보고서를 통해 NCR 시정조치 기준을 현행 150% 미만에서 120% 미만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연구용역 보고서를 통해 금융투자협회에 전달했습니다.



    이석훈 연구위원은 "전체 평균 631%(지난 3월 말 현재 국내 50개사 기준)에 이르는 국내 증권사들의 NCR이 250%로 낮아질 경우, 6조1000억원의 모험자본을 시장에 추가 공급할 수 있어 중소기업 지원 효과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행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영업용 순자본비율을 100% 이상으로 유지하는 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NCR이 15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150% 미만 경영개선 권고 △120% 미만 경영개선 요구 △100% 미만 경영개선 명령 등을 부과 받습니다.



    지난 3월말 현재 국내 50개 증권사의 평균 NCR은 631%로 적기시정조치 기준인 150%보다 약 4.2배 높습니다.



    이석훈 연구위원은 "NCR 기준이 높아 증권사들이 유휴자본만 많이 갖게 돼 고유의 중개기능이 크게 약화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어예진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선정 LJ 이혼...`자기야`의 저주 눈길 "벌써 6쌍?"
    ㆍ박지성 복귀골, PSV 팬 반응 "박지성 돌아왔다"
    ㆍ학원가던 시대끝! 이인혜 위력에 학원들 `와르르`
    ㆍ김성민 아내공개, "삼혼 사혼 루머 가장 상처, 재혼일 뿐"
    ㆍ"양적완화 축소, 취약계층·중기 타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아 속쓰리다"…5299만원에 車 샀다가 눈물난 이유 [모빌리티톡]

      "속이 쓰리네요."최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이러한 내용의 한탄이 올라왔다. 테슬라 모델Y RWD 모델을 5299만원에 구입해 12월에 인도받았는데, 12월 말 테슬라가 같은 모델을 4999만원으로 전격 인하하면서다...

    2. 2

      미 무역적자,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급감

      미국의 무역적자가 지난해 10월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상무부는 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로 인해 무역 흐름의 변동성이 커진 한 해를 보...

    3. 3

      美 "中 바이오 충격적" 경고에…'믿을 곳' 한국이 뜨는 이유 [글로벌 머니 X파일]

      <글로벌 머니 X파일>은 2026년 신년 기획으로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을 ‘트러스트 커넥터’로 제시합니다. ‘트러스트 커넥터’는 '가격'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