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멤버십을 활용하면 무료숙박 등 혜택이 풍성하다.
호텔 멤버십을 활용하면 무료숙박 등 혜택이 풍성하다.
비행기를 여러 번 이용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돼 무료 항공권이나 좌석 업그레이드는 물론 면세물품까지 살 수 있는 혜택이 생긴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호텔도 여러 번 투숙하면 포인트가 생겨 무료 숙박부터 크루즈 여행까지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같은 브랜드 호텔에서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의 고객 프로그램인 IHG 리워드 클럽(IHG Rewards Club)은 동일 브랜드의 모든 호텔 체인 및 리조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선보인 리워드 클럽 무료 회원에 가입만 해도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골드 엘리트 및 플래티넘 엘리트 멤버십에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포인트를 이용해 객실 무료 혜택을 받아도 객실 이용 포인트가 적립된다. 리워드 멤버십은 인터컨티넨탈호텔뿐 아니라 크라운플라자, 홀리데이인호텔, 화럭스호텔앤드리조트 등에서도 쓸 수 있다. 국내는 그랜드인터컨티넨탈서울파르나스,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 알펜시아인터컨티넨탈이 같은 계열 호텔이다.

하얏트호텔&리조트는 하얏트 골드 패스포트(Hyatt Gold Passport)를 운영하고 있다. 투숙하거나 레스토랑 또는 스파를 이용하면 하얏트 골드 패스포트 포인트가 적립된다. 골드 패스포트 포인트 대신 하얏트와 연계된 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받을 수도 있다.

전 세계 힐튼호텔 투숙객 보상 프로그램인 힐튼 에이치아너스 월드와이드는 호텔 이용 포인트와 협력사로 지정된 30여개 항공사의 마일리지를 동시에 적용해준다. 비행기에 탑승하지 않아도 해당 항공사의 회원번호를 알려주면 호텔 이용 점수와 함께 항공사의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되는 시스템이다.

메리어트호텔의 리워즈 프로그램은 서울에 있는 4개의 메리어트 계열 호텔, JW메리어트, 르네상스, 메리어트이그제큐티브아파트먼트, 코트야드메리어트 등은 물론 전 세계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체인 호텔에 투숙할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는 무료 가입 프로그램이다. 누적 포인트에 따라 전 세계 70여개국의 3600여개 메리어트 체인 호텔에서 무료 숙박 또는 제휴 항공사의 마일리지 적립, 미국 내 허츠(Hertz) 렌터카 서비스, 크루즈 여행 등을 포함해 250여가지의 다양한 특전을 누릴 수 있다.

스타우드 계열의 호텔인 서울 웨스틴조선, 쉐라톤그랜드워커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SPG)는 포인트 무료 숙박의 사용 제한일이 없으며 영구 회원 자격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더플라자호텔은 멤버십 프로그램인 ‘플래티늄(PLATINUM)’ 회원 혜택을 지난 4월부터 확대 운영하고 있다. 더플라자호텔뿐만 아니라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내 전 업장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더플라자호텔의 리워드 프로그램인 더 플러스는 플라자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