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조경제] 본아이에프, '슬로 푸드' 죽으로 세계 시장 공략
본죽과 본도시락으로 유명한 본아이에프(대표 김철호)는 2002년 창립 이후 10년간 전국에 가맹점 1430개를 열었다. 한식 브랜드만으로 ‘프랜차이즈 1000클럽’에 진입하는 대기록을 세운 것이다. 대표 브랜드인 본죽의 성공은 ‘죽=웰빙 영양식=일반식’이라는 공식을 성립시켜 우리 식생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죽은 환자식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어엿한 외식업종의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셈이다. 국내에서 죽이란 틈새시장을 형성시킨 주인공인 본아이에프는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세계로 달려나갈 채비를 갖추고 있다.

○가맹점과 상생 위한 로열티제 도입

김철호 대표
김철호 대표
이 회사는 가맹점의 가장 민감한 문제 중 하나인 상권 보호를 위해 상권별 출점 수를 제한시켜 기존 가맹점의 상권을 쪼개거나 침해하지 않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러닝로열티’ 제도를 도입해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상당수 프랜차이즈 업체가 로열티조로 일정 금액을 받고 있는 것과 달리 본죽은 가맹점의 형평성과 공정성을 위해 매출의 일정비율을 지급받는 러닝로열티를 도입했다. 상대적으로 매출이 적은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는 상생의 경영철학에서 나온 배려인 셈이다.

본아이에프는 가맹점 관리와 교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 가맹점주와 가맹점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역시 가맹점별로 차별화했다. 향후에는 가맹점이 필수 교육을 반드시 이수할 수 있도록 가맹점별 학점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가맹점주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모임도 갖고 있다. 본사 직원과 가맹점주 및 가맹점 직원들로 구성된 ‘본을 사랑하는 모임’, 즉 ‘본사모’를 통해 본사의 아젠다를 가맹점이 함께 공유하고 있다. 본사모는 본사의 정책 결정 시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 개진, 프로모션 방안 및 매출 증대 아이디어 제안, 사회공헌활동 전개 등에 있어 강력한 추진동력이 되고 있다.

○일자리 창출의 교두보

본죽과 본도시락은 소자본, 소규모 매장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직장에서 은퇴한 장년층의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장기불황과 불안정한 고용시장의 영향으로 좋은 일자리를 찾기 힘든 청년층의 창업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실제로 본아이에프 가맹점 중 20~30대 청년층 점주 비율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작년에 가맹사업을 본격화한 본도시락은 점주들의 연소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총 61개 매장의 점주 연령대를 조사한 결과 25~35세 비율이 전체의 24%를 차지하며 4곳 중 1곳이 젊은 점주가 운영하는 점포로 파악됐다.

본아이에프는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에 다시 환원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관련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시켰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시니어 고용을 추진했으며 직영점을 중심으로 60~70대 시니어층 채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해당 매장은 시니어 세대의 풍부한 연륜과 경험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한편 서비스, 맛, 품질 등에서 보다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실제로 본아이에프 직영점에는 60대 이상 10명이 근무 중이다. 50대 이상이 주방조리 인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특이한 일이다.

○해외시장에서 슬로푸드로 자리매김


본죽은 세계적인 반(反) 패스트푸드 정서와 건강식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슬로 푸드인 죽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미국, 중국, 일본시장에 진출했다. 2006년 미국 LA 월셔블루버드점을 오픈하며 해외시장에 첫 발을 내딘 이후 이달 현재 중국 3개점과 미국 5개점, 일본 1개점 등 총 9개 매장이 해외에서 고객을 맞고 있다.

본아이에프의 해외 진출은 브랜드믹스, 현지화, 마스터 프랜차이즈 등 세 가지 전략을 토대로 추진되고 있다. 각국 식문화에 맞는 브랜드를 결합한 브랜드믹스 전략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한국교민들만 찾는 브랜드에서 벗어나기 위해 현지화 전략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현지 식재료를 이용한 로컬 메뉴를 출시하는 것은 물론 김치나 고추장 등 자극적인 음식은 매운맛을 등급화하는 작업을 통해 현지인들도 거부감 없이 죽을 접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지의 외식전문 기업에 프랜차이즈 사업권을 부여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전략을 펼쳐 해외 점포망 확대에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해외 진출의 거점 국가로 꼽히는 중국에서는 2008년 ‘본죽&비빔밥’ 둥관점 오픈 후 지금까지 본죽 스보점, ‘본죽&비빔밥’ 둥관월마트점, 본죽 옌지점을 차례로 오픈해 총 3개 매장이 영업하고 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