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중 필립스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간 상충관계(trade-off)를 나타낸다.
(2) 자연실업률 가설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정책당국이 실업률을 통제할 수 없다.
(3) 예상 물가상승률이 낮아지면 필립스곡선은 아래로 이동한다.
(4) 합리적 기대 아래에서 예상치 못한 통화팽창은 단기적으로 실업률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5)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은 필립스곡선의 불완전성을 입증했다.


해설

1958년 영국의 경제학자인 필립스(A.W.Phillips)는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사이에 마이너스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즉 물가상승률이 낮으면 실업률이 높고,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실업률이 낮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중앙은행이 돈을 풀어 물가를 올리는 정책을 취하면 단기적으로 경기를 부양해(물가를 끌어올려) 실업률을 낮출 수 있다는 얘기다. 필립스는 명목임금 상승률과 실업률의 관계를 분석했지만 일반적으로 명목 임금상승률과 물가상승률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어떤 지표를 사용해도 큰 차이는 없다. 세로축에 물가상승률, 가로축에 실업률을 놓고 필립스곡선을 그리면 우하향한다. 단기 필립스곡선은 예상 물가상승률이 높을수록 더 높은 곳에 위치하고 예상 물가상승률이 낮아지면 아래로 이동한다. 또한 예상치 못한 통화팽창을 하면 경제의 균형은 필립스곡선을 따라 움직인다. 실업률이 더 낮고 물가상승률은 더 높은 점으로 옮겨간다. 1970년대 원유가격이 급상승했을 때 필립스곡선은 우상향했다. 실업과 물가상승률이 동시에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 현상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 한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