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정부조직 개편안의 국회 처리를 위해 야당에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7일 중단된 여야 논의는 이날까지도 이뤄지지 않았다. 1차 처리 시한(14일)을 넘긴 여야가 2차 처리 시한(18일)마저 지키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박 당선인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여성·문화분과 국정과제 토론회에서 “정부조직 개편안이 하루빨리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새 정부는 조각과 인선 작업도 할 수 없게 된다”며 “이번에 새 정부가 제대로 출범할 수 있도록 야당에서 한번 도와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기춘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당선인은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방송정책 기능의 미래창조과학부 이관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정책을 미래부로 이관하고, 또 방통위는 사회문화적 규제에 집중하도록 한 것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칫 언론사 길들이기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 방송광고를 왜 미래창조과학부가 가져가야 하는가”라고 했다. 방송정책 기능에는 방송광고 부문도 포함돼 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정부조직 개편안과 상관없는 정치적 이슈를 끌어들여 법안 처리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반박했다. 신의진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민주통합당이 MBC 파업 관련 청문회 개최와 국가정보원 여직원 대선 개입 의혹 국정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정부조직법 개정에 합의해주지 않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은 여야 당 대표 및 원내대표 간 4자 회담을 통해 해법을 마련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조직법 개정을 위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여야 3인씩으로 구성된 안건조정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정부조직 개편안이 18일 통과되지 못하면 새 정부 출범일 다음날인 26일 본회의에서 이를 처리해야 한다.

이태훈/김재후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