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곧 임명될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후임 총리 후보자 등 차기 내각의 인사 검증작업을 세밀하게 벌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실장으론 측근 실세를 기용해 최근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낙마로 제기되는 ‘인사 실패’ 논란을 정면 돌파할 것이냐, 아니면 실무 보좌형을 선택해 ‘힘을 뺀 청와대’ 기조에 맞출 것이냐를 놓고 막판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당선인 측 관계자는 3일 “김 후보자의 낙마 이후 당내에서 폭넓은 의견 청취를 통해 인선 과정의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는 쪽으로 당선인이 방향을 잡은 것 같다”며 “곧 임명될 첫 비서실장을 통해 검증작업을 지휘하도록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미 지난달 청와대 조직개편 발표 당시 내각 등 주요 인선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별도의 인사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하고 비서실장에게 위원장을 맡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 당선인은 첫 비서실장을 인선하는 대로 내부 검증팀을 보강하고 현 정부의 협조도 받아 후임 총리 및 장관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현미경 검증’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은 최외출 전 대선캠프 기획조정특보와 이재만 보좌관 등 박 당선인의 측근 소수 보좌그룹을 중심으로 비공식적인 검증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보강될 인사 검증팀에는 사정 기관과 국세청 등 현 정부 기관에서 파견된 전문인력까지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검증팀은 1차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갖고 있는 1만여명에 달하는 인사파일을 기초로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작업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자체 검증팀이 보강되더라도 90여명에 달하는 차기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정밀 검증을 벌이기엔 시간이 녹록지 않다.

시간에 쫓기는 박 당선인으로선 차기 내각의 인사검증을 서둘러야 하는 만큼 내각 구성에 앞서 비서실장 인선부터 발표하기로 마음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과 3일에도 발표설이 무성했으나 막판 고려사항이 남아 4일께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이 최근 김 후보자 낙마로 인한 주변의 비판을 정면돌파하기 위한 카드로 실세 측근을 앉힌다면 최경환 의원이나 권영세 전 의원이 유력하고, 실무형을 고른다면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나 최외출 전 특보가 적임자로 거론 된다.

김재후/도병욱 기자 hu@hanky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