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식-라섹 수술, 알고 받으면 더욱 안전하다!
- 라식과 라섹의 차이! 바로 알고 수술 받자!

시력 교정 장비 및 검사 장비의 발전과 수술 노하우의 축적으로 라식 수술의 안전성이 높아지면서 시력 회복을 위해 라식 및 라섹 수술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력교정수술은 환자별 특성에 따라 대표적으로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로 수술 방법이 크게 구분되며, 수술 방법의 적용에 따른 수술 효과와 수술 후 회복 과정의 차이가 있어 환자들의 충분한 검토가 요구된다.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은 둘 다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한다는 것은 같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각막 절편의 생성 여부에 있다. 라식 수술은 각막절편(뚜껑)을 만든 다음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한 후 다시 각막 절편을 덮는 방식이며, 라섹 수술은 각막 절편 없이 각막 상피를 살짝 벗겨낸 다음 레이저를 조사해 근시나 난시를 치료하는 방식이다.

라식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잔여 각막 두께가 얇아지고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빠르며 안정적인 교정 시력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어 바쁜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반면 라섹 수술은 통증이 수반되고 시력회복까지의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지만 각막 두께 절삭량이 비교적 라식 수술에 비해 적은 편이고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아 각막의 두께가 얇은 환자에게도 수술이 용이하며 활동 중 눈에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운동선수 및 기타 활동적인 일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 중 수술 결과에 있어 상대적으로 더 우월한 수술은 없지만 개개인의 눈의 상태 및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라식소비자단체인 ‘아이프리’는 시력 교정 수술에 앞서 병원마다 조금씩 수술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2개 이상의 병원에서 개개인의 눈 상태를 정밀하고 정확한 검사를 통해 점검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검사를 받을 상황이 여의치 않을 시에는 아이프리 홈페이지 내에서 라식 위험도 검사를 받아 사전에 눈 상태를 정확히 인지한 후 어떤 수술을 할지 결정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수술 전 병원 측의 실수로 인한 부작용 예방을 위하여 ‘라식보증서’를 제공한다. 소비자단체에서 공정하게 작성한 약관 내용을 담은 라식보증서를 발급받고 수술하면 해당 의료진으로부터 기본적으로 평생 관리를 받을 수 있고, 부작용 발생시 해당 의료진에게 최대 3억원을 배상 받을 수 있다. ‘라식보증서’는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단, 검증되지 않은 유사 보증서는 주의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한편, 인증병원을 상대로 매월 안전 검사를 실시해 병원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며 불만제로 릴레이를 통해 사소한 불편 상황이 생길 시 병원의 적극적인 대처를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