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증시 폐장을 6거래일 남겨둔 가운데 마지막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증시를 엇눌렀던 대내외 불확실성들이 하나둘 걷히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시전문가들은 국내 대통령 선거 종료와 중국, 일본 등의 신정부 출범,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완화 조치 등이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의 경우 18대 대선 결과가 나오면서 그동안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없어지고 향후 정책에 대한 기대도 생기고 있다.

장화탁 동부증권 연구원은 "대선의 결과를 떠나 큰 정치적 이벤트가 마무리된 것은 국내 주식시장의 불확실성 해소라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요소"라고 진단했다.

대선 공약과 관련된 부분들이 추가경정 예산을 통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장 연구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경우 추경과 관련,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국민행복 10대 공약'에서 중산층 70% 재건 프로젝트의 상당부분은 경기부양 속에서만 실천이 가능한 부분"이라며 "추경이 진행된다면 그 동안 내수부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던 건설경기 활성화방안과 맞물려 진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당선인의 공약 방향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은 유통, 건설, 유틸리티(전력)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원은 "대선기간 핵심 이슈가 됐던 경제민주화 이슈와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균형 해소, 재벌의 불법행위에 대한 규제등의 정책이 결합될 것"이라며 "경제성장 전략으로는 수출과 내수 간의 균형,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산업, 벤처기업, 컨텐츠 등의 미래산업 분야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통과 건설업종은 추가적인 규제 불확실성이 없기 때문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오 연구원은 "이미 유통법, 상생법 등을 통해 신규 출점에 대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어 사전신고제, 입점예고제가 도입되더라도 현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추가적인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건설 업종은 분양가상한제 폐지, 보유세 인상 반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인상 반대 등으로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반영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대내 불확실성이 사라진 가운데 연말 랠리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미국의 '재정절벽' 문제다.

베이너 의장은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연소득 100만달러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세율인상을 포함, 세금인상 1조달러와 정부지출 축소 1조달러를 제안했다. 또 1조달러의 정부부채 한도 상향조정도 약속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40만달러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세율 인상을 포함해 1조2000억 달러의 세금인상, 9300억 달러의 재정지출 축소(정부부채 축소에 따른 이자부담 경감액 2900억달러 미포함)를 제시한 바 있다.

다만 재정절벽 협상에서 양측이 서서히 입장차를 좁여가고 있기 때문에 막판 타결에 대한 희망이 남아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김지현 동양증권 연구원은 "미국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의 부유층 세금인상 수용이 큰 전환점으로 작용, 이후 재정절벽 논의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며 "연내 대타협이 이뤄지면 경기회복 시기가 빨라지고 설비투자도 앞당겨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