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최우선 업무는 정권 인수를 위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꾸리는 것이다. 인수위는 다음 정부의 국정과제와 정책기조 등을 결정하고 정부 조직개편을 구상한다. 차기 정부 5년의 밑그림이 인수위에서 그려진다는 의미다. 인수위 구성은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뤄진다.

박 당선자는 오는 23일을 전후해 인수위원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수위원장은 당선자의 비전을 가장 잘 이해하면서 정무적 감각과 정책적 능력을 동시에 가진 인사가 내정될 가능성이 높다. 인수위는 위원장 1명 외 부위원장 1명, 인수위원 24명 등 26명 안팎으로 구성된다. 인수위원장 발표를 전후해 당선자 비서실장 등도 함께 결정된다. 박 당선자는 국정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넘겨받기 위해 인수위를 최대한 빨리 구성할 전망이다. 인수위 성격과 당의 참여폭 등 인수위 구성과 성격은 당선자 의중에 달렸다.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 이경숙 당시 숙명여대 총장을 인수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인수위는 우선 정부 부처별 현안 파악을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국무위원들에게 현안 보고를 받을 수 있고, 필요할 경우 정부기관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당선자는 현직 대통령과의 회동 등을 통해 국정 현안을 청와대와 조율할 수도 있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국정과제를 구체화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차기 정부의 조직과 기능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된다. 가장 관심을 모을 차기 정부의 총리와 주요 부처 장관을 비롯한 예비 내각과 청와대 핵심 참모는 내년 2월 초에 확정될 예정이다. 당선자는 임기 시작 전에도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는데, 이때 국회의장에게 인사청문회 실시를 요청해야 한다. 또 당선자는 3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과 공공기관 및 공기업, 산하단체의 기관장 및 임원 등에 대해 인사동결을 요청할 수 있다.

박 당선자는 내년 2월25일 취임식과 동시에 5년 임기를 시작한다.

인수위 사무실은 삼청동 금융연수원과 정부 서울청사 8층, 광화문 민간 건물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사무실 준비를 담당하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인수위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1만㎡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다. 광화문 민간 건물은 면적이 충분하지만 경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금융연수원은 공간이 좁다는 단점이 있으며, 정부 서울청사는 독립공간이 아니라는 문제가 있다. 이 대통령은 금융연수원 건물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세종로 외교통상부 청사 4~6층을, 김대중 전 대통령은 삼청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김영삼 전 대통령은 여의도 민간 건물을 각각 인수위 사무실로 사용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