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포털 다음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이슈 검색어는 '강남스타일'로 조사됐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어를 통해 올 한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2012 올해의 검색어'를 정해 10일 발표했다. 종합, 인물, 문화, 방송, 생활 등 총 25개 분야로 나눴다.

1위에 오른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조회수 9억을 넘어서며 역대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다. 여름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볼라벤’이 2위를 차지했고 ‘해를 품은 달’, ‘티아라’, ‘K팝스타’ 등의 연예 이슈가 상위에 올랐다.

배우 분야에선 김수현이 남자 배우 1위, 여진구가 5위에 올랐고 한가인이 여자 배우 3위를 차지했다.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열풍이 온라인까지 뜨겁게 달궜다.

또 ‘디아블로 3’과 ‘애니팡’이 상위 10개 검색어 중 2개를 차지했다. 4위에 오른 디아블로는 11년 만에 후속작을 내놓으면서 세계 누리꾼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또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인기몰이를 한 모바일 게임 애니팡도 8위를 차지했다. 전국을 '애니팡 열풍'으로 들끓게 했던 것.

이밖에 ‘백악관 동해’, ‘삼성 애플 특허소송’ 등이 10위권에 올라 연예, 게임 이슈 외에도 경제, 시사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이 정한 '2012 올해의 검색어’는 다음 통합 검색창에 ‘2012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볼 수 있다. 모바일웹(http://m.daum.net)에서도 11일부터 확인 가능하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